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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點閱:1196

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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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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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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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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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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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2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50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58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9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2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0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26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25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454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79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06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18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08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38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0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92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81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80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1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69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17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1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0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51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854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86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18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62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73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84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73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75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1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75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36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99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07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01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35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42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44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48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76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4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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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478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522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449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2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50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58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456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499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467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25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9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470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2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421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0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26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426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25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48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1454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79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369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694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387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453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411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388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387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441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442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368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06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431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44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18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425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449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08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731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38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383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441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97
149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0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39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7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39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0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41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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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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