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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adaptation)

2014.08.16 23:00

나공 Leídos:838

1.

돌아보면, 연체동물 연구가 삐아제 지적 이력을 결정했다고 할 수도 있다. 그가 이들 생명체에 대한 세심한 관찰로 주목한 것은, 그것들이 사는 위치가 흐르는 물이냐 고인 물이냐에 따라 그 껍질들은 그 모양을 달리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그것은 적응에 대한 선명한 실례였다. 하지만, 연체동물 몇몇을 한쪽 환경에서 다른 쪽에 이식함으로써 그가 찾아낸 건, 그것들의 껍질 모양은 계통발생적 적응이 아닌 개체발생적 적응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었다. 이러한 차이는, 아주 분명히, 그의 흥미를 자극했고, 인간 차원에서 가장 감동적으로 나타나는 생명 유기체의 개체발생적 적응 깜냥, , 알기 능력을 연구하는 데에 그의 이후 한 평생을 바치도록 했다



2.

초기에 속하는 이 책이 보여주려 한 것은, 인간 젖먹이들은 자신들을 위해 그들이 경험하는 실재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와 같은 실재를 우리가 독립된 것으로 전제(當然視)하든 안하든, 실상, 그들은 반드시 이 일을 해야 한다. 물론, 이 책은 특정 유아의 실재 구성을, 엄마, 아빠, 곰 인형, 그리고 요강으로 상세히 설명하지 않지만, 개체 실재의 핵심 구조를 이루는 기초 개념들이, 그 같은 구조 자체가 실존한다는 전제(當然視) 없이, 쌓아올리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삐아제 이론의 주춧돌이자, 모든 전통 지식 이론들과 삐아제 이론 사이 가장 중요한 차이다. 그의 격언, ‘지식은 상위(上位)의 적응 형식이다의 직접적 귀결로, 인지를 존재론적 실재에 대한 재현(表象) 산출자로 보는 생각을 버리고, 인지를, 그 대신, ‘바이어블할 개념구조들 구성을 목적으로 하는, 적응 도구로 생각했다



3.

유기체가 평생 겪는 여하한 상황도 또 다른 상황과 정확히 같지는 않을 것이기에, 많은 경우, 차이들이 무시되는 것은 분명 이득이 된다 (따라서, 적응적이다). 다시 관찰자 관점으로 돌아가서, 여기서 특이성(特異性)은 이러한 적응은 통상적 적응과는 반대로 진행되는 걸로 보인다는 점이다: 지각 과정에서 지각되고 있는 것들은 유기체의 개념 구조에 맞아들기 위해 수정되지만, 반면, 일반 생물학적 의미에서 자연선택은 유기체들의 구조를 수정함으로써 그것들이 그들 환경의 고유한 제약들에 맞아들도록 한다. 이러한 적응 과정의 명백한 역전(逆轉), 독립된 실재에 자체로 실존하는 대상들을 지각하는 유기체 견지에서 생각하는 한, 이상하게 보일 것이다. 하지만, 구성론자 관점에서, 적응은 사물-자체들로 조성된 외부 세상과 맞서 대등해지는 걸 뜻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의 평형을 개선하는 것, , 경험된 제약들과 관련해서 자신을 들여 맞추는 일을 뜻한다. 이는 구성론 모델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며, 우리는 이 점으로 되돌아 갈 것이다



인지적 바이어빌러티

http://www.cysys.pe.kr/zbxe/RRC/324678



진화론적 인식론

http://www.cysys.pe.kr/zbxe/RRC/324729

Título Escritor Fecha Leídos
Aviso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41
Aviso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9
Aviso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8
Aviso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5
Aviso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4
»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8
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8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2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2
Aviso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613
Aviso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8
Aviso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22
Aviso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86
Aviso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2
Aviso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2
Aviso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Aviso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42
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157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4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1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Aviso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70
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5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1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412
Aviso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8
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2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2
Aviso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1
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9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3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1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4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0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4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1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30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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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452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9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8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5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461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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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4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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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423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8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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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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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447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369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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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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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2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734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2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390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442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402
149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41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8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3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42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423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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