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주관성(subjectivity)

2014.08.16 15:24

나공 Leídos:380

1.

급진적 구성주의(RC)란 무엇인가? 이것은 지식과 알기 문제에 대한 비인습적(非因襲的) 접근이다. 출발 전제(當然視), <지식이란, 어떻게 정의되든, 개인들 머리에 있다>는 것 그리고 <그 생각하기 주체가 아는 것은 그/그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하는 방식 말고 다른 길은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경험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가 의식하며 살고 있는 세계뿐이다. 이 세계는 사물, 자아, 타자, 등등, 수많은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경험은 주관적일 수밖에 없으며, 내 경험, 당신 경험이 다르지 않으리라 믿을 이유들을 내가 찾을 수 있다 하더라도, 나는 그 경험이 같은 것인지 알 길이 없다. 언어에 대한 경험과 해석 또한 예외일 수 없다.


진지하게 받아들일 경우, RC는 더없이 충격적 견해다. 상당수 비판가들은 주관성 강조는, 그들 생각에, 개인들이 원하면 어떤 실재(現實)든 맘대로 구성할 수 있음을 함축하기에, 유아론(사람들 머리(마음) 밖에는 아무 것도 없다는 시각)과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또 다른 비판가들은 구성론적 접근이 개인의 지식 발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무시하고 있기에 터무니없다고 주장한다. 두 반대 모두 정당화될 수 없다. 이를 입증하는 정식 논증들이 이 책 나머지 장들에서 제시될 것이다.


2.

삐아제 이론의 전제(先假定)들 가운데 하나로, 생각하기 주체는 두 개의 기본 깜냥을 갖고 있다. 첫째, 감각과 운동의 경험 요소들을 정렬시킬 수 있다; 둘째, 그와 같은 정렬(協應)로 얻어진 개념 구조들이 진전된 경험 상황들에서도 바이어블한 것으로 확인될 때, 그 자신의 조작하기에서 추상할 수 있는 것은, 장차 경험 다루기에 도움이 될 주기성과 규칙들이다. 생각하기 주체가 정렬시키는 요소들은, ‘경험에서 얻어진것들이기에, 정의상, 그 주체 시스템 안에 현존하는 것들이다. 그 시스템은, 결단코, 관찰자 관점에서 그 시스템 밖에 있는 것들로 보이는 아이템(), , 그 시스템의 경험을 야기한 환경요인들에 접근할 수가 없다. 따라서, 정렬은 전적으로 내적 사건이며, 고로, 그것은 정렬자한테는 항상 주관적인 것이다. 이러한 점은, 삐아제가 연구하던 아이들한테만이 아니라, 과학자든 순진한 구경꾼이든, 그 어떤 관찰자한테도 해당된다. 그 누구도 이러한 경험의 근원적 주관성은 피할 수 없으며, ‘의 안목(神瞰圖)’ 접근할 수 있다고 사칭하는 철학자들 또한 예외가 아니다. 그들도, 모든 인지하기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그들 자신의 감각운동 경험과 개념적 경험에서 결론들을 끌어냈으며, 그들 결론들에 대한 여하한 설명, , 그들 지식역시 반드시 내적 사건들에 입각할 수밖에 없으며, 그밖에 설정된 그 어떤 요소들에도 기댈 수 없다




언어적 의미


언어적 상호작용.jpg



Título Escritor Fecha Leídos
Aviso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52
Aviso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91
Aviso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85
Aviso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77
Aviso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52
Aviso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49
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97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43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47
Aviso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851
Aviso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97
Aviso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34
Aviso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97
Aviso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36
Aviso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54
Aviso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40
Aviso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63
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23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379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04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7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86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43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74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013
Aviso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784
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20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248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30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89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70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106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00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2741
Aviso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60
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96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54
Aviso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63
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29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22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52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61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74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66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91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50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71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52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490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547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456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91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85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77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467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507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475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31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52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483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49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428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97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43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442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47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54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1851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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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19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398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465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421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397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398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447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452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374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34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441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54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97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432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457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36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739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54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397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450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412
149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40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48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36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7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63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436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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