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metaphysics)
2014.08.14 16:21
1.
나는 버트란트 러셀의 정의에 동의한다:
형이상학, <사유로 세상을 통째로 구상하려는 시도>의 발전은, 처음부터, 사람들을 한편으론 신비주의로 몰아가고 다른 한편으론 과학으로 몰아가는 매우 상이한 두 가지 인간 충동의 융합과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 철학자였던 가장 위대한 사람들은 과학과 신비주의 모두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 둘을 조화시키려는 시도는, 그들 삶이 되었고, 극도의 불확실성을 타개하고자, 그들 몇몇한테는 철학을 언제나 과학이나 종교보다 더 위대한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과업(課業)이 되었다. (Russel, 1917/1986, p.20)
2.
흄 이후, 인간 지식이 절대적 실재를 재현해야 한다는 신념은, 경험에 관한 추리로는 더 이상 정직하게 정당화될 수 없었기에, 형이상학의 왕국에서 버팀목을 찾아야 했다. ‘관계-짓기’는 여하한 여건에서도 개념 형성 행위이며, 고로 이를 구상할 능동적 마음이 필요하다는 깨침이야말로, 칸트로 하여금 그 자신을 ‘도그마에 빠진 미몽(迷夢)’에서 흔들어 깨운 사람은 흄이라고 말하게 한 요인들 중 하나였음에 틀림없다 (Kant, 1783, p.260).
3.
따라서, 인간 이성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이성이 접근했던 소재, 즉, 경험 소재로 만들어진 사물들뿐이며, 바로 그 만들기를 통해 그 사물들에 대한 지식은 생겨난다. 내 아는 한, 비코야말로 <우리의 합리적 지식은 우리 자신들이 구성하고 있다>는 걸 모호하지 않게 진술한 최초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또한 종교인이었기에 형이상학에도 발을 담고 있었다. 해서, 신비적 지식을 해명하고 싶었다. 그가 해낸 간단하며 동시에 효과적인 방식은 지식을 두 종류로 나누는 것이었다: 일상 경험과 과학 세계를 참작(參酌)하는 ‘합리적 지식’; 그리고 촉지(實存) 가능한 세계 너머 있는 전부를 참작하는 ‘시적 지혜’.
Commentaire 0
No | Titre | Auteur | Jour | Vues |
---|---|---|---|---|
Notice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Notice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Notice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Notice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Notice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Notice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Notice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Notice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Notice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59 |
Notice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Notice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Notice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Notice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Notice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Notice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Notice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Notice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Notice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Notice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Notice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Notice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
Notice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Notice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Notice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Notice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Notice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Notice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Notice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Notice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Notice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Notice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Notice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Notice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Notice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Notice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Notice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Notice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Notice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Notice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Notice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Notice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571 |
Notice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Notice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Notice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Notice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Notice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193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192 | 천문학(astronomy) | 나공 | 2014.08.18 | 816 |
191 | 생물학(biology) | 나공 | 2014.08.18 | 887 |
190 |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 나공 | 2014.08.18 | 785 |
189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188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187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186 | 실재론(realism) | 나공 | 2014.08.17 | 765 |
185 | 관념론(idealism) | 나공 | 2014.08.17 | 830 |
184 |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 나공 | 2014.08.17 | 1066 |
183 | 심리학(psychology) | 나공 | 2014.08.17 | 662 |
182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181 | 행동주의(behaviourism) | 나공 | 2014.08.17 | 870 |
180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179 |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6 | 752 |
178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177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176 |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 나공 | 2014.08.16 | 764 |
175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59 |
174 |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725 |
173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172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171 | 주관성(subjectivity) | 나공 | 2014.08.16 | 740 |
170 |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 나공 | 2014.08.16 | 1100 |
169 |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 나공 | 2014.08.16 | 709 |
168 | 반성(reflection) | 나공 | 2014.08.16 | 834 |
167 |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 나공 | 2014.08.16 | 782 |
166 | 요동(perturbation) | 나공 | 2014.08.16 | 730 |
165 | 기억(memory) | 나공 | 2014.08.16 | 724 |
164 |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 나공 | 2014.08.15 | 787 |
163 | 의미(meaning) | 나공 | 2014.08.15 | 749 |
162 |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 나공 | 2014.08.15 | 719 |
161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160 | 시각장(visual field) | 나공 | 2014.08.15 | 806 |
159 |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 나공 | 2014.08.15 | 673 |
158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157 |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 나공 | 2014.08.14 | 728 |
156 |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 나공 | 2014.08.14 | 798 |
155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154 |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 나공 | 2014.08.14 | 1081 |
»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152 | 신비주의(mysticism) | 나공 | 2014.08.14 | 722 |
151 |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 나공 | 2014.08.14 | 786 |
150 |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 나공 | 2014.08.14 | 747 |
149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148 | 관찰(observation) | 나공 | 2014.08.13 | 848 |
147 |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 나공 | 2014.08.13 | 793 |
146 |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 나공 | 2014.08.13 | 746 |
145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144 |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 나공 | 2014.08.13 | 84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