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객관성(objectivity)

2014.08.12 21:16

나공 點閱:966

1. 


객관성에 대한 의문(구성론적 객관성 = 상호주관성)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38



2. 


자기-지시(selfreference)의 인식론적 함의들은, 과학철학에 대해 사이버네틱스로 접근하는 경우 한층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여기서, 전통 과학의 도그마에 속하는 신조 하나와 충돌한다: ‘과학적 기술(記術)과 설명들은, 그 어떤 관찰자와도 무관한, 자체로 실존하는 객관적 실재의 구조를 추정해야 하며, 실상, 그럴 수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그 토대에, 자기규제(調節), 자율, 그리고 인지적 유기체의 정보 폐쇄성이라는 아이디어(觀念)들을 깔고 있기에, 대안적 조망을 북돋는다. 이러한 조망에서, 현실(reality)이란, 관찰자와 관찰된것이 한 쌍으로 상호의존하기에, 쌍방향적으로 구상된 것이다. 하인츠 폰 푀르스터의 말대로, 전통적 의미에서 객관성은, 생리적 맹점에 상응하는, 인지적 맹점이다: 우리는 우리가 보고-있지-않는(모르는) 것은 보고-있지-않다(모른다). 객관성은 특정 주체 없이 관찰하기가 행해질 수 있다는 그 주체의 망상이다. 객관성 갈구하기/끌어대기는 책임감 폐기하기다 고로 인기가 있다


3. 


구성주의는, 여하한 곤란 없이 이들 전제들을 승인하지만, 지식에 대한 통상적(通常的) 정당화는 용납하지 않는다. 전통적 시각에서, 학교는 가치중립적, 객관적 지식을 학생들한테 전해야 하는 제도로 생각한다. 구성론자들이 그와 같지 않은 것은, 그들이 모든 지식을 도구로 보기 때문이다. 고로, 가장 먼저, 학생들은 행하기와 생각하기의 특정 방식들이 바람직하다고[, 사용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그 이유(理由)을 들어야만 한다. 이어, 그 획득된 지식이 작동하리라 믿어지는 그 특정 맥락(狀況)들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어야 한다. 그와 같은 설명은 리를 위한 를 믿는 이들한테는 엄청난 충격이다.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데이타


대다수 과학자들과 보통 사람들은, 100년 전만 해도, ‘데이터라 그들이 불렀던 것들은 근접해서 보았던 이가 거기서 발견한 것들이라고 믿었다. 이러한 신념은 뒤흔들렸다. 오늘날, 새로운 세대의 과학자들은, <데이터 발견하기에는 조사와 관찰을 감독, 지시하는 특정 이론-구조가 전제(先假定)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 한슨(1958, p.19)은 아주 간략히 적었다: ‘X에 대한 관찰은 X에 대한 선행 지식으로 다듬어진다’ (또한 Bridgeman, 1961; Kuhn, 1962; Feyerabend, 1975를 보라). 이러한 견해는 모든 데이터에는 이론이 실려 있다(All data is theory-laden)’는 구절로 표명되었다.


그럼에도, <우수한 데이터는 객관적이어야 하며, 고로, 그것들은 관찰자의 지각 습관, 이론, 그리고 신념들과도 독립적이어야 한다>는 널리 유포된 신념은 여전하다. 그렇지 않다면, 도데체 데이터는 어떻게 환경에 대한 참된 재현을 만들어낼 수 있는 소재로 쓰일 수 있단 말인가? 이 텍스트를 통틀어, 나는 이러한 신념이 인식론에 역설을 야기시키고, 고로, 만족스럽지 못한 인지 모델로 이어지기에, 쓸모없는 것임을 논증했다. 구성론적 조망은, 모든 지식은 주관적 경험에서 구성된다고 단정(設定)함으로써, 더욱 유망한 접근을 제공한다. 이러한 단정은, 경험적 사실, <수학은 여하한 개별 주체도 의심할 수 없는 것들이라는 의미로서 탁월하게 객관적인수많은 결과들을 산출하고 있다>는 점과 상당히 양립-불가능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분명, 이것은 구성론적 모델이 바이어블하다고 주장할 수 있기 이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82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55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44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2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14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71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11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11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385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67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98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04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97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29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04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11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7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72
»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66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50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57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04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35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38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42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837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73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04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51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61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72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17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5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30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57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27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83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91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90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27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3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28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28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63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12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03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82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473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510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444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55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17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44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451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489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461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22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2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463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14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416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71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11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421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11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44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1385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67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355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600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381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445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403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384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382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434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437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358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98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424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32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04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422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441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97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729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29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379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432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89
149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04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30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0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28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11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95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5
N:
0
登錄日期:
2014.06.19

今天:
91
昨天:
298
總共:
77,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