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2014.08.10 23:04

나공 點閱:1917

개념적 분석


1.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93


2. 개념들의 구성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94


3.


결론으로, 개념 분석은 개념 구조들에 속(依存)한다는 것을 재차 강조하고 싶다. 말하자면, 이것은 지식에 속하는 것이지 알기 주체와 독립된 것으로 전제(當然視)된 그 어떤 실재에도 속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변화와 상태’, ‘공간과 시간’, 그리고 우리가 주목하지 않는 동안에도 지탱하며 실존할 수 있는 사물(‘’&‘’)들이 거하는 세계(世界)’ 개념들, 이 모든 것들은 인지 주체가 경험 흐름을 조직하고 다루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들이다. 이것들은 전통 철학자들이 꿈꾸는 존재론적 실재를 반영할 수 없다. RC는 이러한 꿈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 RC의 목적은, 독립된 세상-자체(世上-自體)를 전제하지 않고도, 상대적으로 안정된 경험적-실재(現實)’가 구축될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이다.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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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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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체 동일성

http://www.cysys.pe.kr/zbxe/index.php?vid=RRC&mid=board_9&page=3&document_srl=324410


심적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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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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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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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mathematics)


1.


이러한 공동작업을 생각(回顧)할 때마다나는 노벨상 수상자 피터 메드워 경이 과학자를 사실과 계산들에 관해 정연하며직설적인선명하게 생각하는 사람으로 보는 대중적 이미지를 부셔버렸던 걸 기억한다그는그 반대로썼다:


과학자들은진리 추정에 한 다발의 탐구 전략을 구사하며아울러 자주 직업주의로 묘사되는일에 착수하는나름대로 우수한 자신들의 방식 또한 갖고 있다 – 이러한 일을 진척시키는 능력을 포함한 수완은성공에 대한 자신감그리고 이와 함께쉘리가 시인의 상상력과 동류로 믿었던 진리란 무엇일까 하고 상상하는 능력으로 부추겨졌다. (Medwar, 1984, pp.1718)

 

단어 진리’ 대신 바이어블한 설명으로 바꿔보라그러면 내가 가진 스테페의 완벽한 초상을 얻을 것이다첨예한 논쟁을 셀 수 없이 진행하며 여러 해를 보냈으며둘한테 모두 수용 가능한 생각을 정식화하고자 우리는 때론 여러 날을 싸우며 차츰차츰 서로 타자의 생각하기를 확장시키고 정교화 했다그 전투에는 또한 훈련된 철학자 존 리차드가 오래토록 참여했으며그리고 스테페 대학원 학생들이었던 폴 콥과 패트릭 톰슨은아이들이 수 개념과 기초 산술 조작(演算)을 획득하기 위해 그들 방식으로 밟아가고 있을 수 있는 바에 대한 그럴듯한 모델을 벼리는 것을 거드는 토론으로여러 달을 완전히 녹초가 되어 지냈다 (Steffe et al., Steffe, Richards and Glasersfeld, 1978; Steffe, Thompson and Richards, 1982; Steffe, Glasersfeld, Richard, and Cobb, 1983).


교육 분야 연구에 관해 아는 게 없고 수학을 몇 학기 공부했던 것에서 기억나는 것이 거의 없었음에도항상 마음 한편에개념 분석은 머지않아 수학 개념을 다루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있었다수와 기하학 형상을 창조주이 부여한 거로 생각하는 것은구성론자한테는 명백히 불가능하다경험 너머 신비한 영역에서 결정(結晶)들로 떠다니는 순수 형상들에 대한 플라톤의 시각(見解또한 용납할 수 없을 것이다그것들의 창조 기원은 경험 영역에서 추상된 (entity)’들로 탐구되어야 할 것이다.

유클리드에서 우리 시대에 이르기까지 수학자들은 자신들의 기초 개념 형성에 관해서는 도가 지나칠 정도로 어물쩍 넘어간다.그들은 수()를 그들 추상적 빌딩의 원자재로벽돌공이 벽돌을 다룰 때처럼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그들이 어떻게 그들 기초 개념에 도달했는지는 오로지 자신들만 볼 수 있었을 뿐그들 역량이 갖추어진 이후그들한테 그 질문은 분명 하찮은 것이었다.


내가 읽은 철학자들 가운데 몇몇은수란 마음의 것이라고 매우 분명히 말했지만 (9장을 보라), 이러한 심적인 을 어떻게 만들어낼 수 있는 지 설명하지 않았기에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다내가 찾은 유일한 예외는현상학의 창시자 에드문트 후설로다음과 같은 주장이었다지각장(知覺場)에서 <이산적(離散的단위들로서 대상들형성 조작은본래(本來), 개념 하나의 기초를 형성하는 같음이며뒤이은 추상 수준에서 그러한 조작은 그와 같은 하나들로 이루어진 여하한 덩어리도 우리가 라 부르는 이산적 단위체가 되도록 한다(Husserl, 1887, pp.15768). 이러한 생각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됐으며반성적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에 잘 들어맞았다이 생각을 구체화하기 위해 필요했던 것은그러한 추상들이 만들어지고 있을 것 같은 경험 영역이었다아이들 관찰하기가 그 답이었다.

 


2.


연구소 작업으로 곧이어 나한테 분명해진 건물리학 가르치기는 초등학생들 산술 가르치기와는 전혀 다르다는 점이었다두 영역의 기본 개념은 모두 추상적 구성물이지만 씀씀이는 현저히 다르다수학에서개념들은 수학자 자신이 승인한 규칙에 적법하면 어떤 방식으로든 결합되고 관계될 수 있으며그와 같이 복합물에서 얻어진 새로운 추상은 새로운 조작 수준을 산출할 수 있다결과된 추상적 구조들 가운데 세상 문제에 응용되는 게 발견되는 경우그 구조 고안자한테 기쁨은 주겠지만 이것이 수학이 추구하는 바는 아니다반면물리학에서는추상 과정이 이중으로 제한된다물리학에서 추상 과정은 반드시 논리에 부합되고 개념적으로 일관되어야 할 뿐 아니라그 결과 역시 반드시 실험적 검사들을 견뎌내야 한다말인즉경험 상황들에 맞아들어야 한다요약하면수학은 자급자족적이며 그 목표는 자체 영역 안에 있다물리학은수학과 달리우리 경험 세계 조직화를 돕는 이론적 모델들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서도구로서 성분(成分)을 갖고 있다.


3.



추상적 수 개념들

http://www.cysys.pe.kr/zbxe/index.php?vid=RRC&mid=board_9&page=4&document_srl=324378


세기에 대한 주의 모델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03 주의 모델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04 펄스들의 반복


확실성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02


구상 대 지각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05


여럿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10


상징들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30 상징들의 권능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353 조작적 알아차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11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


사물과 단위들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09


개체 동일성 

http://www.cysys.pe.kr/zbxe/index.php?vid=RRC&mid=board_9&page=4&document_srl=324410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82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55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44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2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14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71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11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11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389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67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98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05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97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29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04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11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7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72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66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50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57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04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35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38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42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837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73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04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51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61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72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17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5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30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57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27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83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91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90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27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3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28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28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63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12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03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82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473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510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444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55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17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44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451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489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461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22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2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463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14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416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71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11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421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11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44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1389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67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355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600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381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445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403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384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382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434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439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358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98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424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32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05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422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441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97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729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29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379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432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89
149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04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30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0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28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11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95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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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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