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Vues:2155

천문학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51


생물학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49


과학철학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48


물리학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46



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No Titre Auteur Jour Vues
»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597
192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598
191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604
190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605
189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606
188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607
187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608
186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611
185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612
184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613
183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619
182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620
181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620
180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622
179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625
178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627
177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634
17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634
17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638
174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638
173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638
17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639
171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639
170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640
169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645
16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653
167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661
166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662
165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665
164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673
163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675
162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676
161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676
160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680
159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681
158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682
157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693
156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694
155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696
15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698
153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703
152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09
151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713
150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713
149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714
148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714
14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714
146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719
145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719
144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722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Membre:
8
새글:
0
Enrégistré:
2014.06.19

today:
38
yesterday:
62
Total:
30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