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커뮤니케이션(通信) 이론

양립-가능성은 의미-공유/공용하기보다 더욱 적절한 개념으로 이번 20세기에 시작된 통신에 대한 과학적 탐구에서 나타났다. 클로드 쉐넌의 통신에 관한 저작이(1948) 혁명적이었던 까닭은, 논쟁의 여지없이, <커뮤니케이션에서 개인들 사이 오가는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소리’로서 말이든 ‘시각적 패턴’으로서 인쇄된 또는 육필로 쓴 것이든) 물리적 신호는 통상 그 의미로 간주되는 것을 나르지 않는다>는 점을 확립했기 때문이다. 그 신호들은, 그 대신, 배열된 신호 목록과 함께 통신 코드를 조성하는 특정 목록에서, 구체적 의미들을 선택하기 위해 명령(指示)들을 나른다. 이러한 이중 목록이 바로 ‘코드’이며, 신호들이 기능하는 정보의 프레임워크(作動構造)다. 

정보란 선택의 양이다. ‘의미’의 발생과 같은, 선택된 ‘것’들의 본성은 그 이론에서는 역할이 없다. (Pask, 1961, p.124)

    코드의 두 목록을, 언어적 상호작용이 벌어지기 이전에, 수신자가 이용할 수 없는 경우, 그 수신자한테 신호들에는 여하난 정보도 없기에, 그/그녀는 그 어떤 의미도 구성할 수가 없다.

    간단한 보기 하나: 공항 안내 창구에 보스톤 발 비행기가 도착 예정 시간을 묻는 경우, 당신은 대답 ‘2.45 pm’을 들을 수 있다. 이렇게 뱉어진 한 줄의 음향 신호들은, 특정 개념적 도식이 당신 머리에 들어 있지 않는 한, 당신을 위한 여하한 의미도 가질 수 없는 것들이다. 이러한 도식은 하루를 24시간으로, 이어 1시간을 60분으로 나누는 오늘날 영어 코드의 일부다. 능숙한 영어 화자로서 당신은 그 도식을 알아차리고, 그 수신된 신호들은 당신이 관습적 시간 도식, 1440 이후 가능한 점들에서 특정 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그 특정 선택은, 그때, 당신이 질문했던 목적과 관련해서 당신을 위한 의미를 획득한다. 

    더 복잡한 사례는 언어의 역할을 조명할 수 있다. 대서양 건너편에다 전화하기가 아직 힘들고 비쌌던 시절, 나는 가끔씩 오스트리아에 있는 이태리 친구한테 전보를 쳐야 했다. 나는 미국 남부 조지아에 살았고, 그곳 전신국에는 이태리어를 하는 사람이 없었다. 이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나는 내 메시지를 또박또박 적었고 전신원은 그것을 하나씩 기계로 쳐댔기 때문이다. 전신원은 그 메시지가 무엇인지 알 필요는 없어도 모르스 코드는 알고 있어야 했다. 그 전선의 오스트리아 쪽 말단에서 모르스 코드 신호들의 열(列) 역시 이태리어를 모르는 전신원이 문자로 풀어내고, 이어, 그 결과는 내 친구한테 보내졌다. 단어들을 알아보고 그것들을 연결해 문장을 형성했던 사람은 바로 내 친구였으며, 그는 이어 그 메시지를 그의 머리(心) 속 개념적 구조들로 전환시켰다. 거기에는 그렇게 2개의 코드가 수반되었다: 전신원들의 모르스 코드와 이태리어의 ‘코드’. 그렇지만, 둘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하나 있다. 모르스 코드는 한 행은 알파벳 글자들로, 다른 한 행은 점(.)과 장점(–)들의 다양한 조합들로 주어진 국제적으로 합의된 2행(行) 목록이다. 아마추어 전신가가 되기로 맘먹고 가장 먼저 할 일은 모르스 코드가 제시된 목록의 복사본을 얻는 것이다. 그와 같은 목록이 이태리어나 그밖에 언어를 대신할 수는 없다. 사전들이 해당 언어에서 쓰이는 단어들의 거의 완벽한 목록을 담고 있다 하더라도, 사전들은 그 단어들의 의미들을 또 다른 단어들로 제시한다. 사전은 사람들의 언어적 코드 범위의 확장을 도울 수 있다. 그러나 단어들이 무엇을 인코드한 것인지 배우는 것을 사전에서 시작할 수는 없다. 더구나, 단어들 자체로는 단지 언어적 의미의 일부만을 조성할 뿐이다. 단어들의 조합들에서 생겨나는 또 다른 의미 수준이 있다. 이 또 다른 수준은 ‘구문론(syntax)’이라 불리며, 문법 책들에 기술되어 있다 – 그리고 이러한 기술 또한 다시 단어들로 존재한다.

    언어를 ‘코드’로, 그리고 언어 해석하기를 ‘디코딩’으로 말하는 것은, 어떤 지점까지는 유용하지만, 상이한 본성을 갖는, 그렇지만 대다수 경우 똑같이 불가결한, 두 번째 해석 수준을 모호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언어의 한 조각으로 의도된 맥락이 불분명한 경우, 그것을 (알고 있는 언어인 경우) 디코딩할 수는 있지만, 해석에 관해서는 여전히 어찌할 줄 모를 수도 있다. 뱉어진 ‘2.45 pm’이, 공항 안내 창구의 맥락을 벗어나 취해질 경우, 디코딩되어 하루 시간 척도에서 같은 지점을 내올 수는 있지만, 그것을 갖고는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것을 ‘더 넓은’ <개념과 의도들의 네트워크>에 맞아들게 하는 방식은 없다. 우리는 이 장 후반에서 이 문제로 되돌아갈 것이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41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8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8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4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3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7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6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1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1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588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8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1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85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1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2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3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公告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59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1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410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8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2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2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1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9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3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1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4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0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3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1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9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30
193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90
192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91
191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313
190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16
189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16
188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17
187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18
186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319
185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321
184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22
183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23
182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24
181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25
180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25
179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178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26
177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26
176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26
175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26
174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28
173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29
172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17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30
170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32
169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33
168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34
16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35
166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40
165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42
164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42
163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42
162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161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160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44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46
158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47
157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47
156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48
155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49
»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49
153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50
152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50
151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51
150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2
149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53
148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147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355
146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55
145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56
144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5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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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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