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형이상학(metaphysics)

2014.08.14 16:21

나공 조회 수:942

1.

나는 버트란트 러셀의 정의에 동의한다:

 

형이상학, <사유로 세상을 통째로 구상하려는 시도>의 발전은, 처음부터, 사람들을 한편으론 신비주의로 몰아가고 다른 한편으론 과학으로 몰아가는 매우 상이한 두 가지 인간 충동의 융합과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철학자였던 가장 위대한 사람들은 과학과 신비주의 모두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 둘을 조화시키려는 시도는, 그들 삶이 되었고, 극도의 불확실성을 타개하고자, 그들 몇몇한테는 철학을 언제나 과학이나 종교보다 더 위대한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과업(課業)이 되었다. (Russel, 1917/1986, p.20) 



2.

흄 이후, 인간 지식이 절대적 실재를 재현해야 한다는 신념은, 경험에 관한 추리로는 더 이상 정직하게 정당화될 수 없었기에, 형이상학의 왕국에서 버팀목을 찾아야 했다.관계-짓기는 여하한 여건에서도 개념 형성 행위이며, 고로 이를 구상할 능동적 마음이 필요하다는 깨침이야말로, 칸트로 하여금 그 자신을 도그마에 빠진 미몽(迷夢)’에서 흔들어 깨운 사람은 흄이라고 말하게 한 요인들 중 하나였음에 틀림없다 (Kant, 1783, p.260).  



3.

따라서, 인간 이성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이성이 접근했던 소재, , 경험 소재로 만들어진 사물들뿐이며, 바로 그 만들기를 통해 그 사물들에 대한 지식은 생겨난다. 내 아는 한, 비코야말로 <우리의 합리적 지식은 우리 자신들이 구성하고 있다>는 걸 모호하지 않게 진술한 최초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또한 종교인이었기에 형이상학에도 발을 담고 있었다. 해서, 신비적 지식을 해명하고 싶었다. 그가 해낸 간단하며 동시에 효과적인 방식은 지식을 두 종류로 나누는 것이었다: 일상 경험과 과학 세계를 참작(參酌)하는 합리적 지식’; 그리고 촉지(實存) 가능한 세계 너머 있는 전부를 참작하는 시적 지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41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8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8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4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3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7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6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1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1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586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8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12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85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1
»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2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3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공지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49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1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410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8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2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2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1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9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3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1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4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0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3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1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9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30
193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90
192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91
191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313
190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16
189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16
188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17
187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18
186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319
185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321
184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22
183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23
182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24
181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25
180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25
179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178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26
177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26
176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26
175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26
174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28
173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29
172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17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30
170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32
169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33
168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34
16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35
166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40
165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42
164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42
163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42
162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161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160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44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46
158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47
157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47
156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48
155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49
15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49
153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50
152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50
151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51
150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2
149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53
148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147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355
146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55
145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56
144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5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39
어제:
122
전체:
97,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