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1. 독립적(객관적) 실재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97




2. 경험적-실재 또는 현실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603


2-1. 상호주관적 실재/현실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600



*1. 존재론적 실재


*2. 존재적 실재



*1, *2.


이것이 실재(實在性)를 부정하는 것이 아님을, 그리고 우리가 그밖에 화자들과 그리고 특정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부정하는 것도 아님을 반복하는 것은 유용할 것이다; 그렇지만, 인간 알기 주체가 존재론적(ontological) 의미에서 실재를 알게 될 수 있다는 것은 부정한다. 이를 부정하는 근거는, 간단히, 존재적(ontic) 세상과 인간 알기 주체의 상호작용은 그 주체가 할 수 있는 한도(限度), 그 주체가 움직일 공간을 드러낼 수 있지만, 그 주체의 운동을 제한하는 그 제약들의 본성을 드러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구성론은, 이와 같이, <세상(世上)은 있을 수 없다>, <그밖에 사람들은 없다>, 말하지 않으며, 세계(世界)와 타자들이란, 우리가 그들을 아는 정도껏, 우리 자신들이 구성한 모델들이라고 주장할 뿐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52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23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62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5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81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795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37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83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81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179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46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66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77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59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01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68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71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44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92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47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22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24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38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2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669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19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75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16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35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10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29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44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154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16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98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27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42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98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61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61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0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0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48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86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96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44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69
193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84
192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87
191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299
19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301
189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301
188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02
187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305
186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07
185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09
184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310
183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10
182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11
181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11
180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11
179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312
178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312
177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12
17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13
17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14
174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15
17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17
172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18
171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18
170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20
169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20
168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20
167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320
166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21
165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21
164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321
163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21
162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22
16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23
160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25
159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25
15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25
157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26
156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26
155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27
15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27
153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30
152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30
151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30
15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31
149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33
148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334
147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335
146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35
14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37
144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3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32
어제:
48
전체:
64,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