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1. 독립적(객관적) 실재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97




2. 경험적-실재 또는 현실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603


2-1. 상호주관적 실재/현실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600



*1. 존재론적 실재


*2. 존재적 실재



*1, *2.


이것이 실재(實在性)를 부정하는 것이 아님을, 그리고 우리가 그밖에 화자들과 그리고 특정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부정하는 것도 아님을 반복하는 것은 유용할 것이다; 그렇지만, 인간 알기 주체가 존재론적(ontological) 의미에서 실재를 알게 될 수 있다는 것은 부정한다. 이를 부정하는 근거는, 간단히, 존재적(ontic) 세상과 인간 알기 주체의 상호작용은 그 주체가 할 수 있는 한도(限度), 그 주체가 움직일 공간을 드러낼 수 있지만, 그 주체의 운동을 제한하는 그 제약들의 본성을 드러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구성론은, 이와 같이, <세상(世上)은 있을 수 없다>, <그밖에 사람들은 없다>, 말하지 않으며, 세계(世界)와 타자들이란, 우리가 그들을 아는 정도껏, 우리 자신들이 구성한 모델들이라고 주장할 뿐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36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7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7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3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2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6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5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0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0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551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5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11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62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0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1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7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6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99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1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0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7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2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29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5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6
공지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530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2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39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2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0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87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2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79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112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6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1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1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46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8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2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0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3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59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2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0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8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29
193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90
192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91
191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313
190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16
189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16
188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17
187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18
186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318
185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321
184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22
183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23
182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24
181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25
180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25
179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178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25
177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26
176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26
175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26
174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28
173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29
172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17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30
170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32
169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33
168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34
16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35
166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37
165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40
164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41
163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41
162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161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160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44
159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45
158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46
157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47
156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48
155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48
154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49
153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49
152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50
151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50
150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1
149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53
148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54
147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146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55
145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355
144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55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50
어제:
130
전체:
93,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