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트래이닝보다는 가르치기

구성론적 생각하기 방식을 채택하려면, 교육적 관행 저변에 깔린 상당수 핵심 개념들을 개조(改造)해야 한다. 배우기와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정보와 지식의 본성, 타자들과 상호작용, 동기유발 현상에 관한 이론적 생각(觀念)들을 구성론적 조망에서 보게 되면, 그것들은 모두 바뀐다. 이들 변화들 가운데 대다수는, 앞 장들에서, 일반적 방식으로 언급되거나 함축되었다. 이 장에서는 그것들의 교육적 맥락(狀況)에서 효과들을 짚어볼 것이다. 

    가르치기와 트래이닝(訓練)은, 그 방법에서 차이가 나는,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두 가지 관행이다. 나는 이를 수없이 반복했다. 그럼에도, 아주 최근에서야, 이에 대해서도 칸트와 견해를 같이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2장의 간략한 역사적 개관을 쓰면서, 여러 차례 칸트 전집으로 되돌아가 전에는 결코 읽지 못했던 절들과 마주쳤다. 그의 생전 출판된 저작들을 담고 있는 마지막 권 volume IX에서, 나는 페다고지(敎授術)에 관한 그의 에세이를 발견했다. 이것은 그가 죽기 바로 전 해, 1803년에 발행되었다. 

인간은, 그저 훈련되어 망가진 나머지 기계적으로 지시받는 존재가 될 수도, 정말 계몽된 존재가 될 수도 있다. 개와 말을 훈련시키듯, 인간 역시 훈련시킬 수 있다. 그렇지만 훈육이 잘되는 일은 거의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생각하는 걸 배우는 일이다. 그 목표는 모든 행위들이 비롯되는 원리(原理)들이어야 한다. (Kant, 1803, Werke, vol ix, p.450)
 
    칸트 시대, 이는 양자택일로 보였던 것 같다. 우리는 행동(行態)주의 운동이 합리적 계몽의 경로를 제거했던 업보(反理性主義)를 안고 있다. 환경–자극들과 보상–강화에만 전적으로 집중함으로써, 행동주의는 생각하기(思惟)에 대한 관심을 효과적으로 지워버렸다. 성과(成績)만이 유일한 목표가 되었다. 그 결과로, 학생들한테 고작 교사가 말하거나 교과서에 있는 것을 상기할 것만을 요구하는 시험들을 계속해서 시행하고 있다. 그런 시험들은 이해하기가 아닌 기억과 암기 학습을 검사한다. 이해하기는, 마음과 의미처럼, ‘전–과학적, 유심론적’ 허구로 간주되었다 (Skinner, 1971, pp.12–23를 보라). 

    구성론의 관점에서, 행동주의의 ‘자극’과 ‘강화’라는 생각들은 순진(素朴)하며 기만적이다. 그렇지만, 행동주의 운동은 수십 년 전 엄청 강력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교육자들 마음에 아직도 살아 활동하고 있다. 고로, 행동주의의 이들 기본 용어와 관련해서 우리의 개념적 차이들을 논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41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8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8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4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3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7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6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1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1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588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8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1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85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1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2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3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公告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59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1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410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8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2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2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1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9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3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1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4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0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3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1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9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30
193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90
192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91
191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313
190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16
189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16
188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17
187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18
186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319
185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321
»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22
183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23
182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24
181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25
180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25
179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178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26
177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26
176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26
175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26
174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28
173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29
172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17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30
170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32
169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33
168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34
16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35
166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40
165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42
164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42
163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42
162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161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160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44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46
158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47
157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47
156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48
155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49
15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49
153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50
152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50
151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51
150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2
149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53
148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147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355
146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55
145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56
144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5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5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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登錄日期:
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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