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구성론 관념들의 확산 

1978년 1월, 하인츠 폰 푀르스터와 프란시스코 바렐라는 ‘The Constr- uction of realities’라는 제목으로 샌프란시스코에서 회의를 조직했다. 그 회의는 다양한 분과 저자와 과학자들, 약 30명이 함께 한 비공개 심포지엄으로, 그들 모두는 지식이란 발견되거나 찾아질 <이미 만들어진> 것일 수 없다는, 하지만 구성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어떻게든 발표했던 이들이었다. 

    그것은 진귀한 경험으로, 생물학, 사회학, 정치학, 논리학, 언어학, 인류학, 그리고 심리치료 분야들에서 성취를 이루고 널리 존경받는 사상가들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 이들은 각자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전통적 인식론은 이제 더 이상 유지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던 이들이었다. 그러나, 고도로 독창적인 이(mind)들이 모인 곳에서 자주 그런 것처럼, 대부분 시간을 비교적 사소한 개개인들 사이 편차에 관한 논쟁에 써버렸고, 전부는 아니어도 대다수는 동의했을 구성론적 기본 원리들에 대한 정식화에는 조금도 할애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이 사건은 더없이 나를 북돋았다. 그레고리 베이트슨과 딱 한번 만나 그의 비평을 들었는데, 화자 발표에서 양립할 수 없는 점을 지적하는 그의 놀랍도록 온화한 방식은 그의 저작들에서 얻었던 많은 통찰력만큼이나 중요한 가르침이 되었다. 

    또한 폴 바츨라빅을 만난 것도 바로 이 심포지엄이었으며, 그의 작고 매력적인 책 How real is real?(1977)은 얼마 전까지 내 교과 과정에 사용되었다. 우리는 오스트리아 태생이란 점 말고도 공통점이 더 있었다: 우리는 여러 언어로 살아왔고 여전히 살고 있었다. 하나의 모국어에서 벗어난 자유는 단일 언어로 한정된 세계관을 지닌 모든 이들한테는 고된 작업과 따지기(推理)가 필요한 구성론의 특정 측면들에 대한 직접적 이해를, 많은 방식들로, 용이하게 해준다. 폴 바츨라빅이 그 무렵 나한테 서문 에세이를 써 달라 요청했던 그의 책 Invented Reality (German edition, 1981; English, 1984)는, 그 어떤 책보다도 구성론의 관념을 확산시키는 데 많은 공헌을 했다.

    가늠하지 못할 레슬리 스테페한테 진 빚은 제치더라도, 그와 일한 대학원생들과 심리학과 내 교과 과정을 이수한 대학원생들한테 나는 엄청난 빚이 있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은 내 학과 출신이 아니라, 철학, 언어학, 그리고 수학교육학과 출신이었기에, 잡다한 무리를 이루었다. 전문가 모임에서 발표를 듣는 학부 동료교수나 같은 또래의 연구자와 비교할 때, 대학원생들한테는 금기가 거의 없다. 대학원생들은 듣고 통하지 않으면 질문하곤 한다. 그래서 그들은 관념 발달에서 무의식적인, 보증 받지 못할 비약과 발표에서 비일관성을 자주 집어낸다. 의심할 바 없이, 이것은 모든 분과의 연구자들한테 도움이 된다. 구성론 영역에서 이러한 도움은 아주 명확한 이유로 정말 귀중하다. 내 자주 언급한 바, 구성론으로 방향 틀기는 이전에 생각했던 거의 모든 것들에 대한 수정을 요청한다. 이것을 샅샅이 밟아나가는 것은 아주 힘겹고 어렵다. 평소, 우리는 우리 마음 속 생각하기의 허다한 습관적 패턴들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리고 또 다른 장벽, 자연어가 있다: 우리의 생각이 정식화되어야 하는 곳이 영어든, 이태리어든, 또는 그밖에 다른 어떤 자연어든, 그것은 생업(生業)에 내재, 수반된 소박 실재론에 의해 다듬어지며, 절대적 실재에 접근할 방식 또는 권한을 지녔다고 확신된 몇몇 선지자들에 의해 다듬어져 왔기 때문이다.
 
    RC는, 지식, 진리,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이해하기 개념들에 대한 근본적(radical) 재구성을 함의하고 있기에, 여하한 전통적 인식론에도 동화될 수 없다. 무엇보다, RC가 세상에 대한 궁극적 그림을 밝히고 있다고 주장하는 쪽이 아니란 점의 진가를 인정하는 일은 굉장히 어렵다. RC는, 단지 일관된 생각하기 방식으로서, 우리가 경험하는, 근본적으로 설명-불가능한 세상을 다루는 걸 도우며, 필시 가장 중요한 바, 생각(思想)과 행위(行爲)들에 대한 책임을 개체로서 생각(思惟)하는 사람한테 둔다: 책임은 행위와 생각들 자체에 귀속(歸屬)된 것이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41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8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8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4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3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7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6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1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1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588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8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1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85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1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2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3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公告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59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1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410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8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2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2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1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9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3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1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4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0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3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1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9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30
193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90
192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91
191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313
190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16
189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16
188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17
187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18
186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319
185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321
184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22
183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23
182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24
181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25
180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25
179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178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26
»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26
176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26
175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26
174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28
173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29
172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17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30
170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32
169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33
168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34
16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35
166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40
165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42
164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42
163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42
162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161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160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44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46
158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47
157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47
156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48
155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49
15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49
153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50
152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50
151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51
150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2
149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53
148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147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355
146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55
145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56
144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5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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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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