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동등(equivalence)

2014.08.09 09:51

나공 閲覧数:776

1. '개체 동일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영속하는 대상들 구성에 두 번째 필수 성분은 개체 동일성이다. 이 개념에 앞서, 목하 경험과 재연한 대상 사이 비교는 판단(다름 또는 같음)을 야기할 것이다. 개체 동일성 개념에는 두 종류의 ‘같음’이 구성될 가능성이 도입되기에, 이러한 비교, 판단은 복잡해진다. 한편에는, (동화에서처럼) 검토된 모든 측면들에서 같다고 간주되는 경험 대상 둘의 같음이 있다; 이를 ‘동등(等價)’라 부를 수 있다. 다른 한편에는, 하나의 개별 대상에 대한 경험들로 여겨지고 있는 경험 둘의 같음이 있다. 


    분류 기초로서 ‘동등’ 구성과 개체 동일성의 기초로서 ‘영속’ 구성 사이 차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項)들에 내구성을 할당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전자 구성의 경우, 특정한 경험 아이템을 그밖에 모든 구성물들에서 분간토록 하는, 일종의 군(群)으로서, 특징들의 집합은 추상되어 훗날 쓰이기 위해 (내구성을 부여받아) 유지된다. 이것은, 경험들이 그 류(類)의 요소들로 동화되어 들어갈 수 있는 템플릿 또는 원형(原型)이다. 이 절차는 모든 분류와 범주화의 기초다.


** 심리학자들은 이를 ‘불변성(constancy)’으로 칭할 수도 있겠지만, 순전히 개념적 생각을 지각 ‘불변성’과 구별하기 위해, 나는 다소 예스런 단어 ‘내구성(perdurance)’을 선호한다.



2. '변화 개념'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08



3. '개체 동일성' 가운데 '개체 동일성 생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番号 タイトル 投稿者 日付 閲覧数
お知らせ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お知らせ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お知らせ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お知らせ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お知らせ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お知らせ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お知らせ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お知らせ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お知らせ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お知らせ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お知らせ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お知らせ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お知らせ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お知らせ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お知らせ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お知らせ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お知らせ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お知らせ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お知らせ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お知らせ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お知らせ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お知らせ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お知らせ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お知らせ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お知らせ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お知らせ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お知らせ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お知らせ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お知らせ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お知らせ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お知らせ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お知らせ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お知らせ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お知らせ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お知らせ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お知らせ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お知らせ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お知らせ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お知らせ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お知らせ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お知らせ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お知らせ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お知らせ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お知らせ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お知らせ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お知らせ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お知らせ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597
192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598
191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604
190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605
189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606
188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607
187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608
186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611
185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612
184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613
183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619
182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620
181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620
180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622
179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625
178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627
177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634
17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634
17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638
174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638
173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638
17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639
171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639
170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640
169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645
16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653
167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661
166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662
165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665
164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673
163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675
162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676
161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676
160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680
159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681
158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682
157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693
156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694
155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696
15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698
153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703
152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09
151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713
150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713
149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714
148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714
14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714
146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719
145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719
144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722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員:
8
新規:
0
登録日:
2014.06.19

今日:
52
昨日:
61
すべて:
305,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