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지도 판독(map reading)

2014.08.07 20:41

나공 點閱:789

    몇몇 측면에서, 프로그램은 지도와 비슷하다. 누가 당신한테 자기 집을 찾도록 지도를 그려주는 경우, 그는 필히 당신이 알고 있다고 여기는 지점에서 출발하여 미지의 위치로 가는 가능한 경로 하나를 보여주어야 한다. 그 경로 그리기는, 좌우 회전들과 <원하는 여정을 성취하기 위해 그것들이 행해져야 하는> 지점들의 도식적 재현이다. 그것은 그 운동을 공급해야 하는 능동적 에이전트를 보여주지도 보여줄 수도 없으며,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돈다는 의미 역시 보여주고 있지 않다. 여하한 지도 사용자도 지도를 판독하는 동안에는 반드시 시각적 주의 집중으로 방향 변화와 이동을 공급해야 한다. 일련의 이동들을 판독 활동에서 성공적으로 추상하기만 한다면, 그 이동들을 맵핑된 그 지역을 지나는 물리적 운동[physical movement: 실제 시공간에서 ‘몸의 운동’이 수반된 ‘물리적 위치 이동’을 의미한다]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 (이러한 추상하기와 물리적 운동으로 변환하기는, 지도 판독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한테는, 결단코 쉬운 과업이 아님을 주목하라.) 

    반면, 프로그램이 행위 명령들은 명시적으로 제공하지만, 위치 변화들은 그 명령을 읽어야 하는 협약적 시퀀스(順序)를 통해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은 지도와 다르다. 지도에서처럼, 전진 운동을 공급하는 것은, 읽기나 구동하기의 불가결한 일부로서 프로그램 사용자의 주의 집중이다. 그러나, 지도와는 달리, 프로그램은 삽입된 서브루틴들을 담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서브루틴들이 제아무리 상세하다 할지라도, 그것들이 담을 수 있는 것은 그저 행할 명령들이지 행위 자체는 아니다. 달리 말해, 얼마나 세밀히 프로그램이 활동 하나를 분해해서 명령하는가와 무관하게, 그 어떤 에이전트가 명령을 실행하여 동력(動力)을 부여하기 전까지, 그 프로그램은 정적(靜的) 상태를 유지한다.
 
    지도를 보며 실제 지역 지형을 지날 때처럼, 경험 상황에서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에이전트 지각 장의 감각 소재는 그 프로그램 절차의 주어진 특정 지점에서 요청된 행위에 대한 지시 신호를 공급할 수 있다. 그렇지만, 재연(再演) 모드에서는 <감각 소재 자체>를 생성해야 하므로, 주의는 <실제 지각 소재>에 집중할 수 없기에, 그것에서 다음 할 일에 관한 지시 신호를 얻을 수도 없다. 재연은 - 최소한 자발적인 경우 - 전적으로 자기-발생적이다. (이것이 바로 특정 지역에 있지 않을 때 믿을만한 그 지역 지도를 그리는 것보다 거기를 통과하는 길을 찾는 것이 통상 더 쉬운 이유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597
192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598
191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604
190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605
189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606
188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607
187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608
186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611
185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612
184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613
183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619
182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620
181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620
180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622
179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625
178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627
177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634
17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634
17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638
174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638
173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638
17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639
171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639
170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640
169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645
16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653
167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661
166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662
165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665
164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673
163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675
162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676
161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676
160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680
159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681
158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682
157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693
156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694
155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696
15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698
153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703
152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09
151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713
150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713
149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714
148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714
14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714
146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719
145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719
144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722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8
N:
0
登錄日期:
2014.06.19

今天:
21
昨天:
62
總共:
305,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