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동등(equivalence)

2014.08.09 09:51

나공 閲覧数:776

1. '개체 동일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영속하는 대상들 구성에 두 번째 필수 성분은 개체 동일성이다. 이 개념에 앞서, 목하 경험과 재연한 대상 사이 비교는 판단(다름 또는 같음)을 야기할 것이다. 개체 동일성 개념에는 두 종류의 ‘같음’이 구성될 가능성이 도입되기에, 이러한 비교, 판단은 복잡해진다. 한편에는, (동화에서처럼) 검토된 모든 측면들에서 같다고 간주되는 경험 대상 둘의 같음이 있다; 이를 ‘동등(等價)’라 부를 수 있다. 다른 한편에는, 하나의 개별 대상에 대한 경험들로 여겨지고 있는 경험 둘의 같음이 있다. 


    분류 기초로서 ‘동등’ 구성과 개체 동일성의 기초로서 ‘영속’ 구성 사이 차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項)들에 내구성을 할당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전자 구성의 경우, 특정한 경험 아이템을 그밖에 모든 구성물들에서 분간토록 하는, 일종의 군(群)으로서, 특징들의 집합은 추상되어 훗날 쓰이기 위해 (내구성을 부여받아) 유지된다. 이것은, 경험들이 그 류(類)의 요소들로 동화되어 들어갈 수 있는 템플릿 또는 원형(原型)이다. 이 절차는 모든 분류와 범주화의 기초다.


** 심리학자들은 이를 ‘불변성(constancy)’으로 칭할 수도 있겠지만, 순전히 개념적 생각을 지각 ‘불변성’과 구별하기 위해, 나는 다소 예스런 단어 ‘내구성(perdurance)’을 선호한다.



2. '변화 개념'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08



3. '개체 동일성' 가운데 '개체 동일성 생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番号 タイトル 投稿者 日付 閲覧数
お知らせ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お知らせ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お知らせ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お知らせ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お知らせ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お知らせ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お知らせ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お知らせ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お知らせ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お知らせ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お知らせ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お知らせ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お知らせ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お知らせ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お知らせ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お知らせ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お知らせ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お知らせ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お知らせ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お知らせ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お知らせ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お知らせ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お知らせ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お知らせ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お知らせ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お知らせ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お知らせ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お知らせ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お知らせ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お知らせ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お知らせ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お知らせ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お知らせ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お知らせ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お知らせ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お知らせ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お知らせ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お知らせ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お知らせ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お知らせ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お知らせ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お知らせ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お知らせ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お知らせ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お知らせ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お知らせ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お知らせ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1018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1027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116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1015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760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807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857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899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742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967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789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771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804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951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988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276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776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88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750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805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784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91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735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831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79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878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861
»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776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811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777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804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1151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83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215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808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276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1159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95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862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80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員:
8
新規:
0
登録日:
2014.06.19

今日:
11
昨日:
62
すべて:
305,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