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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관찰적 구성에 대한 분석

알기 문제에 대한 이러한 접근으로, 경험론은 한 바퀴 돌아 자신의 원래 취지(趣旨)인 경험 세계 검토하기로 돌아왔다. 경험론은 출발하며, 경험 세계가 머지않아 그 너머 존재적(ontic) 세상, 객관적 실재 세상의 어떤 것을 드러낼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희망은 성취되지 않았다. 그렇기에, 우리가 경험 세상 탐구를 계속 이어 갈려면, 우리는 반드시 칸트의 ‘transendental enterprise[아 프리오리(경험과 독립된) 요소들에 기초한 기획, 소위, 선험 철학적 기획]’의 정신 안에 있어야 한다: 말인즉, 우리는 <우리 발달의 일정 지점에서 우리들이 살고 있는 곳으로 알아차리는 외관상 안정된 세계를 우리가 갖게 되는 방식을 밝혀낼 의도>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표현 우리들이 살고 있는 곳으로 알아차리는 세상에는, 세상 속으로 던져진존재라는 하이데거의 형이상학적 관념을 되뇌려는 의도는 없다. 전자의 표현은, [하이데거의 표현, ‘world disclouser’가 아닌], 삐아제의 관념, <우리의 경험-세계 구조를 결정짓는 상당수 개념들은, 두 살 이전, 쌓고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차림(意識)이 없는 때인 감각운동 시기에 구성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고로, 스펜서가 그토록 우아하게 말했던 것처럼, 성인(成人)들로서


그와 같은 우주에 대한 우리 이해하기의 시작은, 그 우주가 목하 펼친 출연(現象) 발견하기가 아니라, 그 우주가 생기도록 우리가 최초로 했던 것 상기하기다 (Spencer Brown, 1973, p.104).

    우리가, 일상에서, 현실이라 (혹은 아주 드물게 실재라) 부르는 것은, 우리의 실제 경험 흐름에서 우리가 확립해서 사용, 관리하는 상대적 내구성을 지닌 지각적, 개념적 구조들의 영역이다. 이러한 경험적-실재(現實)는, 채택하고 싶은 인식론에 관계없이, 한 덩어리로는 우리한테 다가오지 않는다. 우리는 그러한 현실을 조금 조금씩, <되돌아보면 일련의 층위들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이는 일련의 단계들로>, 구축한다. 반복은 그러한 발달에 불가결한 인자이다. 반복을 제외하면, 주어진 아이템(項)이 현존 경험 맥락 너머에서 영속성을 갖는다고 주장할 다른 근거는 있을 수 없다. 우리가 어떤 경험을 이전에 겪었던 완전히 같은 아이템의 두 번째 사례로 간주하기만 하면, 영속적 사물들에 대한 생각은 바로 생겨난다. 이러한 ‘개체 동일성’의 창조는 중대한 귀결들을 갖고 있다 (4장을 보라). 우리가 하나이자 같은 아이템에 대한 경험들로 간주하고 싶은 두 경험들이 즉시 이어지지 않고 있을 경우, 그때 우리는 그 아이템이 생존할 수 있는 방식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 말하자면, 개체로서 그 아이템을, 우리 경험 흐름에서 우리가 그것 이외의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이, 다른 어딘가에 존속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는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와 같이, 우리는 우리 경험장(經驗場) 밖에서 벌어지는 ‘존재’의 상태 혹은 그러한 조건으로서 ‘실존’을 구성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러한 실존을 취한 사물(事&物)들은, 우리 주의가 다른 곳에 있는 동안, 있기 위해 속할 공간(空間)과 지속을 위한 시간(時間)을 요구한다. 달리 말해, 우리 경험에서 우리가 반복할 수 있는 개체 동일성을 창조함으로써, 우리는 완벽하게 구비된, <그 구비된 것들을 우리가 경험하든 안하든 실존하는>, 독립된 세계를 창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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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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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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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1018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1027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116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1015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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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857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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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789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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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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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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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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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811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777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804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1151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83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215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808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276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1159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95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862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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