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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Leídos:1242

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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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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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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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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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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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so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6
Aviso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37
Aviso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9
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90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4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6
Aviso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637
Aviso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9
Aviso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24
Aviso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88
Aviso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3
Aviso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3
Aviso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9
Aviso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48
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2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365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2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0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5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2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9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87
Aviso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73
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6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5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4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9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3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5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5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896
Aviso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9
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3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3
Aviso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4
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20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4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2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5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3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5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2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37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63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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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742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530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63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37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80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416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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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382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66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516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52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5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60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43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3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5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2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494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559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670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59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05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48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369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383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490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57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382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63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51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385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51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68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43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20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64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381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43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269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74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653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570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4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84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09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39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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