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Leídos:1265

천문학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51


생물학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49


과학철학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48


물리학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46



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Título Escritor Fecha Leídos
»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65
Aviso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09
Aviso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00
Aviso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95
Aviso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6
Aviso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64
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08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57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63
Aviso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942
Aviso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17
Aviso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47
Aviso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215
Aviso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56
Aviso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69
Aviso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957
Aviso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82
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46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392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20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90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9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60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91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044
Aviso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810
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38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291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44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712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83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124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17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2779
Aviso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76
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14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71
Aviso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76
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46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36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67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74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91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80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906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63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86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560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599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762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555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86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63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95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431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906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440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04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81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545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75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80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81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60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9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74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6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514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581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746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77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24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68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09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01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513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36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76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02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83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73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04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69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88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61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46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84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403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64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42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95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689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679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76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00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27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1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Usuario:
5
새글:
0
Fecha de Publicación:
2014.06.19

today:
6
yesterday:
80
Total:
119,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