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언어(language)
2014.08.16 20:27
커뮤니케이션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20
언어와 실재
http://www.cysys.pe.kr/zbxe/RRC/324421
교육에서 역할
http://www.cysys.pe.kr/zbxe/RRC/324481
자기-정정
때때로, 장면이나 사건을 묘사, 기술할 때, 특정 단어를 거두어들여 다른 단어로 바꾸는 일이 생긴다. 처음 것이 어째 어울리지 않아 보였다. 불편함, 약간의 요동(動搖)이 있었고, 이는 보다 만족스러운 표현 찾기를 촉발시켰다. 이것을 알아차렸던 경험을, 말하기에서, 글쓰기에서는 더 자주, 가졌을 것이다 (딱 한 단어가 부적절하게 보여서 다시 써야 했던 모든 육필 축하문이나 애도문들!).
언어 사용을 ‘입말(口頭) 행동’으로 범주화한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숙고할만한 것으로 보지 않았다. 그들이 이것을 숙고했다면, 그들은 이러한 자기–정정 사례들은 환경 자극들에 입각해서는 설명될 수 없음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그것들은, 화자나 작가 안에 있는, 의도된 효과란 관점에서 언어적 정식의 적합성을 검사하는 일종의 감시하기가 일으킨 일들이다. 내 조망에서, 이는 무시해도 그만인 특징이 아니다.
의미론적 분석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26
Комментарии 0
No. | Заголовок | Автор записи | Дата | Просмотры |
---|---|---|---|---|
Уведомление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Уведомление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Уведомление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Уведомление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Уведомление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Уведомление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59 |
Уведомление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Уведомление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Уведомление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Уведомление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Уведомление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Уведомление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Уведомление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Уведомление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
Уведомление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Уведомление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Уведомление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Уведомление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Уведомление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Уведомление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Уведомление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Уведомление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Уведомление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Уведомление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Уведомление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Уведомление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Уведомление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Уведомление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Уведомление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571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Уведомление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Уведомление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Уведомление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193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192 |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 나공 | 2014.08.11 | 20843 |
191 |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 나공 | 2014.08.10 | 11567 |
190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189 |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 나공 | 2014.08.09 | 7215 |
188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187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186 |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 나공 | 2014.08.08 | 5276 |
185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184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183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182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181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180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179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178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177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176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175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174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173 |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2 | 2092 |
172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171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170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169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168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167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166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165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164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163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162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161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160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159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158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157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156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154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153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152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151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150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149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148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147 |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 나공 | 2014.08.11 | 1649 |
146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145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144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