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기억(memory)

2014.08.16 08:31

나공 Leídos:724

1. 

한편, 실험들은, 그 대상이 규칙적 템포로 움직여 아이의 시야를 가리는 장막 뒤로 사라지더라도, <아이>는 추적 운동을 계속할 것이며, 주시 방향은 그 대상이 다시 나타날 장막 다른 쪽 끝이 될 것이라는 걸 보여주었다 (Bower, 1974, p.195ff). 따라서, 대상이 사라지기 전후 그 대상 경험들 사이 연결은 <관찰자> 자신의 운동으로 공급된 것이다. 훨씬 이후, 개념들이 경험에서 추상될 때, 이러한 추적 운동의 연속성은, 추적 대상이 시야에서 벗어나 움직이는 그 사이 간격에도 불구하고, 그 대상의 개체 동일성을 보존하기 위한 강력한 근거가 된다. 물론, 개체 특징들로 간주되는 색, 모양, 표식과 같은 또 다른 기준들도 있다. 인간 개체들의 경우, 출생 반점, 상처, 치아 충전물, 그리고 지문, 등등이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동일성 지시들은 자체로는 표피적 기준이며, 인물(他者)들이 문제가 되는 경우, 우리한테는 모든 걸 능가하며 그 자체로 결정적으로 간주되는 훨씬 더 심층적 기준이 있다.


당신보다 두세 살 더 먹은 형이 당신이 아직 10대일 적에 가족을 떠나 오스트레일리아로 갔다고 하자. 당신이 아는 그 어떤 이도 그 후 그를 보거나 소식을 듣지 못했다. 당신이 중년이 되자, 한 남자가 찾아와 당신 형이라 우긴다. 그는 당신의 기억된 이미지와 안 들어맞는다. 그는 대머리에, 안경을 썼으며, 전혀 낯선 투로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해, 그의 외모는 완전히 낯선 이다. 그는 사기꾼인가? 그러나 이윽고 그는 말한다: ‘우리가 존의 차고 유리창을 부수고 아랫동네 아일랜드 애들한테 뒤집어 씌웠던 거 기억나지?’ 필시 그것은 눌려 있었겠지만, 이제 그 부끄러운 짓은 떠오른다. 그 사건을 당신들 말고는 아는 사람이 없고, 당신 형이 그것을 다른 이한테 뽐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여기기에, 그 기억으로 즉시 당신은 이 방문객을 당신 형으로 확신한다.


기억은 개체 동일성에 대한 가장 신뢰할 만한 표지로 보이다. 우리는 기억을 개체를 특징짓는 가장 사적인 소유물로, 특히 난처한 것이라면, 유일한 것이라 굳게 믿고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텔레퍼시 가능성을 진지하게 고려하는 것에 격심한 주저감을 갖는 이유들 가운데 하나일 수 있다는 생각(着想)이 들었다. 왜냐면, 개체 동일성의 가장 신뢰할 만한 기준은 우리 생각(思想)들의 절대적 프라이버시에 따른 것이기에, 우리 생각(思惟)들에 타자들이 닥치는 대로 접근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 기준은 의심스런 것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재연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324431



알아보기(재인)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696


기억을 요구한다는 점에서알아보기는 재연하기와 유사하다이 둘은 자주 긴밀히 협력하며 작동하는데이를테면폭스바겐 뒷부분만 보지만 그럼에도 그 차 전체의 특징적 모양을 시각화할 수 있는 식으로 그 차를 알아볼 때 그렇다하지만지각 장에서 부분적 제시로 사물을 알아보는 그러한 능력에반드시그 사물을 자발적으로 재연하는 능력이 함께 하지는 않는다우리 모두 이를 알아차릴 계기를 가진 바 있다우리 경험 세계에는알아볼 수는 있지만시각화하려 할 때는 이용 불가능한 아이템()들이 많이 있다이를테면얼굴을 보며 만났을 때는 면식 있는 이들로 알아보지만그들이 우리 시각장에 없을 때 그들을 묘사하고자 할 경우적절한 외모 이미지를 불러낼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Título Escritor Fecha Leídos
Aviso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Aviso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Aviso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Aviso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Aviso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Aviso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Aviso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Aviso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Aviso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Aviso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Aviso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Aviso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Aviso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Aviso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Aviso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Aviso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Aviso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816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887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785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765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830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1066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662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870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752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764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25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656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740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1100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09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834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782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730
»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724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787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749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719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806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673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728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797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1081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722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786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747
149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848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793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746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84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Usuario:
8
새글:
0
Fecha de Publicación:
2014.06.19

today:
60
yesterday:
61
Total:
305,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