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1. 실험관찰적 구성에 대한 분석에서,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07


우리가 일상에서 현실(혹은 實在)이라 부르는 것은, 우리의 실제 경험 흐름에서 우리가 확립해서 사용, 관리하는 상대적 내구성을 지닌 지각적, 개념적 구조들의 영역이다. 이러한 경험적-실재(現實)는, 채택하고 싶은 인식론에 관계없이, 한 덩어리로는 우리한테 다가오지 않는다. 우리는 그러한 현실을 조금 조금씩, <되돌아보면 일련의 층위들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이는 일련의 단계들로>, 구축한다.



2. 객관성에 대한 의문

http://www.cysys.pe.kr/zbxe/RRC/324438


내가 곧이어 설명할 이유들에 알맞게, 내가 잠정적으로 제안한 용어는, 이러한 경험적 실재의 가장 신뢰할 만한 최고 수준을 가리키는 ‘상호주관적(intersubjective)’이다 (Glasersfeld, 1986을 보라).   



2. 타자들을 통한 확증에서,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599


명백한 것은, 우리가 개체로서 우리 경험장 너머 타자들의 경험장으로 뻗어가고 있는 것으로서, 상당한 정당성을 갖고 말할 수 있는, 이러한 2차 바이어빌러티는, 우리 경험적 실재의 안정화와 견고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 틀림없다는 점이다. 그러한 2차 바이어빌러티의 도움으로 창조되는 상호주관적 수준에서는, 타자들이 개념, 행위-스킴, 목표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느낌과 감정(情緖)들까지도 공유하고 있다고 믿게 되며, 고로, 오로지 홀로 경험했던 그 어떤 것보다도 더욱 실재하는(진짜인) 것들로 믿게 된다. 그러한 수준에서, 우리는 ‘사회’,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상식’에 대한 ‘확증된 사실들’에 대해 말하면서 정당화시켰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编号 标题 作者 日期 查看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36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7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3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2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6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5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0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0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557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5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11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62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0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1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7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6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9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1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0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7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2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29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5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6
公告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620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2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39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2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0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019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2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79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225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6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1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1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46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8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2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0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3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59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2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0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8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29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2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51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421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57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019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428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581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406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0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2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024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39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024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2
79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620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43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13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017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6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57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47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006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83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82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5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267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77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69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520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29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2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7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1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0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1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538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79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99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73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422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6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7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40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7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9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员:
5
新帖:
0
登录日期:
2014.06.19

今日:
61
昨日:
160
全部:
94,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