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 
 
그와 같은 감각운동-스킴들은 인지 발달의 가장 낮은 수준이지만, 그럼에도, 그 발달의 핵심 수준을 형성한다; 그리고 스킴, 동화, 조정 개념들은 고차적 인지 수준들에도 적지 않게 적용 가능한 것들이다.

    시스템 관점에서 볼 때, 자체로 내재된 동화와 조정 과정들을 갖춘 ‘스킴’에 대한 착상(構想)은 ‘배우기 피드백 메커니즘’ 착상(構想)과 유추적이며 전적으로 양립-가능하다. 두 경우 모두, 모든 생명 관련 지식은, <특정 행위들은 특정 요동들 제거에 성공적이다>를 지시하는 규칙들로 형성된다. 독립된 외부 실재에 대한 여하한 지식도 얻어질 수 없으며, 그와 같은 지식은 필요조차 없다.

    사이버네틱스의 배우기 시스템과 유추적으로, 생명 유기체가 자신이 자신의 감각 지각들을 허용 기준치 내에서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체의 스킴들 목록을, 실험 결과들에서 귀납적으로 배움으로써, 실험,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바다. 

    이 상황은 진화론에서 생명 유기체들의 상황과 비슷하다. 오직 바이어블한 생물학적 구조들만이 생존한다는 것은, 자연선택은 환경의 요동에 대한 회피 또는 상쇄가 어떤 식으로든 가능하지 않은 유기체들은 제거하기 때문이다. 회피(回避)와 보상(補償)은 평형 유지의 수단들이다.

    그레고리 베이트슨은 사이버네틱스와 진화론을 연결한 최초 인물이다:

사이버네틱스의 설명 방식은 언제나 부정적이다. 우리는 일어났을 수 있는 구상-가능한-대안적-가능성들을 고려하고, 이어, 그것들 가운데 대다수는 왜, <실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몇몇 사건들 가운데 단 하나만이 구체적 사건이 되도록>, 일어나지 않았는가 하고 묻는다. 이러한 설명 유형의 고전적 사례가 자연선택에 따른 진화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생리적으로나 환경에서나 모두 바이어블할 수 없었던 그러한 유기체들은 재생산하기까지 살아남을 수 없었다. 고로, 진화는 항상 바이어빌러티의 경로들만을 따른다. (Bateson, 1972b, p.399)
    
    인지 수준에서, 통상, 요동들은 곧바로 또는 직접적으로 치명적인 것들은 아니다. 계통발생은 가지치기로 진행되며, 개체발생은 배우기를 위한 기회들을 제공한다. 두 영역에서, 유기체들은 오로지 그들 실패로만 실재[現實이 아닌 實在]와 마주한다. 워렌 맥컬록이 말한 대로: ‘가설이 거짓으로 입증되었다는 것, 그것은 지식의 극치다’ (McCulloch, 1970, p. 154). 이는 네거티브 피드백과 같은 것이다: 사물들은 우리가 그러리라 생각했던 것들은 아니다.

    전통적 인식론의 조망에서, 맥컬록의 진술은 인식론 분과에 대한 파산 선언이다.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 이래, 지식은 실재하는 세상과 일치 혹은 대응하는 것이라 가정되었다. 그러했던 것은 참(眞)이었고, 그렇지 않았던 것은 무가치(無用)했다. <제약들 사이에서 바이어빌러티[제약들과 충돌이나 갈등 없이 그 사이에서 살아남아 성장/발달/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라는 생각은 진리와 대응이라는 인습적 생각과는 양립할 수 없다.

    <인지적 유기체들은 요동들을 제거하던 그들 스킴들이 고장나거나 해체되는 때를 제외하면 유기체들이 존재론적 실재와 접(接)할 길이 없다>는 명제를 진지하게 숙고한다면, 지식에 대한 형이상학적 견해 없이도, 더욱 긍정적 태도에 이를 수 있다. 행위를 수반하는 스킴들 영역에서, 그것들의 가치는 항상 그것들에 기대된 것을 그것들이 성취하는가 아닌가 여부에 입각해서 평가된다. 달리 말해, 그것은 노-하우에 대한 질문이며, 노-하우(레써피)는 기능적 가치를 갖는다. 모든 기능적 가치들에 추가될 수 있는 기준들로는, 노고와 비용의 양, 빠르기, 또는 우아한 외관과 같은, 그리고 여타 특징들이 있다.

    한편, 기능적인 것만이 가치들의 전부는 아니다. 스킴들에 대한 구성으로, 거의 무한에 가까운 반성과 추상의 위계 수준들로 첫발을 내딛는 것이다. 비록 인지적 구조와 스킴들이 사다리 바닥에서 기능적 행위 수준과 모든 연결을 유지하고 있을지라도, 추상의 가로대를 밟고 올라감에 따라, 그것들에 대한 평가에는 균질성, 양립성, 그리고 일관성과 같은 기준들이 수반된다. 우리 알기 이론의 결정적 측면은, 실재와 일치/대응 관념을 들어맞음(適) 관념으로 교체한다는 점이다. 지식이 우수한 지식이 되는 것은, 경험적-실재(現實)의 제약들에 맞아들어 그것들과 충돌하지 않는 경우에 그렇다. 이러한 들어맞음에 이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특정 인지구조/스킴/이론>이 새로운 경험이나 실험들에 직면해서도 바이어블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그것>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여타 다른 스킴/이론들과도 양립할 수 있다는 걸 입증하는 상태에 있어야 한다.

    사이버네틱스 인식론의 이러한 측면은, 포퍼(1968)의 ‘추측과 반박들’의 원리와 비슷하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중요한 차이들이 있다: 우리는 추측들에 대한 반박(反駁)보다는 추측들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를 강조한다; 그리고 우리는 바이어빌러티에 대한 추구가 진리를 향한 진보(前進)라고 주장하지 않는다.

    진화 영역에서든 경험 해석 영역에서든 맞닥뜨리는 제약들은, 허용된 공간에 들어맞고 있거나 들어맞을 수 있는 아이템들의 실제 속성들을 결정하지 않는다. 그 제약들은 단지 들어맞지 않는 것들을 제거할 뿐이다.

    노베르트 위너의 사이버네틱스에 대한 정의는 제어와 커뮤니케이션 개념들에 전적으로 따른 것이다. 위너는 피드백 장치들을 자신의 대리자로 사용하는 엔지니어의 조망에서 제어 메커니즘을 보았다; 하지만, 이들 장치들을 자기–규제(調節)하는 독립적 시스템으로 여길 경우 생겨나는 인식론적 함의들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엔지니어의 피드백 제어 장치에 대한 사용과 내가 약술한 배우기 유기체 사이에는 그 어떤 모순도 없다. 그 엔지니어의 장치는 그 엔지니어의 경험 세계의 산물이자 그 세계의 연장이다 – 대조적으로, 그 유기체는 그 자신의 주관적 경험만을 갖는다.
    


编号 标题 作者 日期 查看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62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29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96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1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0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00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49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88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86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247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51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75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82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65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06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77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86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4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11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52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27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30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43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7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814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26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89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30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40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18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35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49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736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2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04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32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55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18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68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67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5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5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54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9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03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51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823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49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43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403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45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35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410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472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388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18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40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003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30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015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89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26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24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11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988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814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38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34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994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67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35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7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150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61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30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42
»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464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43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30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27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11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31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52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11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42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520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66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49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07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42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51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86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03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03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19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77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82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员:
5
新帖:
0
登录日期:
2014.06.19

今日:
145
昨日:
123
全部:
68,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