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 

** Glasersfeld (1981b)로부터 수정되고 확장되었다(Pergamon 출판사에 경의를 표함).
 

 
제어 이론의 가장 성공적인 관념들 가운데 하나는 네거티브 피드백 원리였다. 오토 마이어가 그의 굉장히 유쾌한 책, 피드백 제어의 기원들(1970)에서 보인 대로, 이 원리를 실용적으로 구동시킨 것은 BC 3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그것은 연소량에 따라 기름 흐름이 조절되는 기름 램프들로 명백히 입증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자동온도조절기, 자동항법장치, 그리고 유도미사일들을 갖고 있다. 이들 장치들은 구조와 소재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일정한 한계들 내에서, 그것들은 전에는 인간 에이전트의 주목, 구별, 그리고 판단이 요청되었던 활동들을 해낼 수 있다. 모든 제어 메커니즘은 보다 중요한 과업이나 더 많은 여가 활동을 위해 사람들의 손이나 마음을 자유롭게 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맨 처음부터, 그러한 메커니즘의 목적은 디자이너나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 세계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상태의 유지, 혹은 창조였다 - 노예들을 잠자리로 보낸 후에도 등불을 꺼지지 않도록 하는 것, 날씨에 상관없이 방 안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시키는 것, 등등. 오늘날 이 모든 것들은 당연한 것들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그러한 현상의 몇몇 기본적 측면들을 쉬이 간과하게 되는 이유다. 파워스(1978)가 보여준 것처럼, 이렇게 사용자의 목표 구조들에 박혀든 바로 인해, 피드백 메커니즘들이 생명 유기체들에서 실제 기능하는 방식은 잘못 해석되기에 이르렀다.

    내가 여기서 주목하는 것은 ‘제어 시스템은 … 출력이 아닌 입력을 제어한다’는 특징이다.
 
자연 시스템들은 그들 외부 세계에 생겨난 <그들 행동의 객관적 효과들>에 입각해 조직될 수는 없다; 그들 행동은 관찰자의 이득이나 관찰자의 목적 수행을 위해 그런 척하는 쇼가 아니다. 자연 시스템은 오직 그 자신의 행위들(또는 독립된 사건들)이 그 자신의 입력들에 미치는 효과들에 입각해서만 조직될 수 있을 뿐이다 … (Powers, 1978, p.418)

    구성론적 조망에서, ‘입력’은 분명코 외부의 에이전트나 외부 세계가 집어넣는 무엇이 아니라 그 시스템이 경험하는 무엇이다. 이는, 내가 파워스의 것을 개작한 아주 간단한 다이어그램에서 볼 수 있다 (1973, p.61).

피드백 루프.jpg

    제어 시스템은, 자신이 감각한 것(감각 신호)과 자신이 감각하기로 된 또는 감각하고 싶은 것(준거/기준) 사이 편차가 있을 때 (네거티브 피드백으로) 작동한다. 오로지 관찰자 입장에서만, 유기체의 행위가 그것의 환경 조건들을 바꾸고, 고로, 그것이 감각하는 것을 바꾼다고 말할 수 있다. 유기체 자신은, 그저, 준거(基準値)와 자신이 감각한 것 사이 편차에만 반응할 뿐이다. 유기체의 행위가 그 자신의 감각에 여하한 영향도 주지 못하는 환경에 처한 경우, 이 편차는 점점 더 커져 치명적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유기체가 문제시하는 것은, <자신의 가능한 활동 목록들 가운데 실행한 것>과 <그것이 자신의 감각적 요동들에 일으킨 변화> 사이 관계다. 


    주어진 일에서 우리를 대신하는 특정 기계적 피드백 장치는, 우리 자신이 경험한 배우기를 결정화(結晶化)시킨 것이다. 그것은 그 디자이너가 경험에서 귀납적으로 얻었던 if–then 규칙[그러면 그리하니 그럴 것이고  이러면 이리하니 이럴 것이고 이도저도 아니면 가만 있으라]의 물화된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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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6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1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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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3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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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1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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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2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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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9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3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1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4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0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3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1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9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30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51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421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57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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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406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026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024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79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50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43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13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017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57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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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84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93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267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77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69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520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3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2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538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79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74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422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7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40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9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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