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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삐아제의 추상 이론 

20세기 사상가들 가운데, 삐아제만큼 자주 그리고 고집스럽게 추상 개념을 썼던 사상가들은, 있더라도, 몇 안 된다. 실상, 그의 조망에서, ‘새로운 모든 지식은 … 추상을 전제(先假定)한다’ (Piaget, 1974c, p.81). 하지만, 모든 추상이 같은 것은 아니다. 삐아제는 크게 두 종류로, ‘실험관찰적(empirical)’과 ‘반성적(reflective)’을 구별했고, 다시 후자를 세분했다. 그는 그 일차적 차이를 평이한 용어로 자주 설명했다. 이를테면,

실험관찰적 추상은 관찰 가능한 것들과 관련되며 반성적 추상은 정렬과 관련된다. (Piaget et al., 1977a, Vol. 2; p.319) 

그래서, 두 종류 추상들은 그 원천이 외생적인가 내생적인가에 따라 구별될 수 있다; … (Piaget, 1974c, p.81) 

    발생적 인식론의 정신(心的-定向)에 진입한 이라면, 이들 진술의 단순함에 속을 수도 있다는 걸 깨달을 것이다. 표현들 ‘관찰 가능한 것들’과 ‘외생적’은 실재론적 의미로서 외부 실재의 외관이나 요소들로 해석되기 쉽다. 그렇지만, 지식에 대한 삐아제 이론을 보건데, 이것은 그 표현들로 의도했던 방식이 아니다. 사실, 각 인용구들 다음에 아주 적절한 경고들이 이어진다. 첫째 인용구 다음에, 삐아제는 여하한 특징도 자체로는 관찰될 수 없음을 설명하고 있다. 물리학에서조차, 그는 말하길, 측정된 크기(이를테면, 질량, 힘, 가속도, 등등)은 그 자체 구성된 것이며, 고로, 선행하는 추상에서 얻어지는 추론의 결과다 (op. cit.). 둘째 인용구의 경우, 약간 더 뒤쪽에 추가하길: 기원에서 내생하는 형식들을 거쳐 내용으로 파악(把握)되는 것을 제외한 여하한 외생적 지식도 있을 수 없다. (Piaget, 1974c, p.83) 이는 즉시 투명하게 보이는 정식이 아니다. 삐아제의 저작들의 경우, 이처럼 자주, 계몽(啓蒙)을 위해 다른 곳들을 살펴야 한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41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8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8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4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3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7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6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1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1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596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8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1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85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1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2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4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公告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66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1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410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8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2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2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1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9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3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1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4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0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3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1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9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30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51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421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57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428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581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406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028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024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79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66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43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13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017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57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47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006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84
»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93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267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77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69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520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4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2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538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79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74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422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7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40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9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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登錄日期:
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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