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은퇴와 새 출발

 쟝 삐아제 협회 1975년 필라델피아 모임에서, 나는 최초로 많은 일반인 앞에서 발생적 인식론에 대한 근본적 해석을 발표했다. 본 회의가 시작되자 토론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그 모임은 중요한 두 인연으로 이어졌다. 삐아제의 오랜 공동작업자, 허먼 싱클레어는 내 작업을 계속하도록 적극 북돋았고, 내 최초의 제네바 방문도 바로 그녀 덕택이었다. 또한, 그 발표로 매사츄세츠 대학 물리학과에서 인지 관련 삐아제 연구그룹을 출범시키고 있던 잭 록헤드와 긴 대화를 나누었다. 그 후 몇 해에 걸쳐 록헤드는 나를 초청해 개념 분석에 관한 워크샵을 맡겼던 건, 그와 그의 동료들이 개념 분석으로 기대되는 보다 효과적인 물리학, 수학 가르치기 방식을 발전시키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여타 교육 연구자와 마찬가지로 그들도 주목했던 건, 많은 학생들이 배웠던 필수 공식을 제한된 교과서 범위와 시험 상황에는 충분히 응용할 수 있었으나,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에는 기대에 못 미쳤으며 물리학의 실제 프레임워크(作業構造)을 이루는 관련 개념과 개념적 관계는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걸 보였다는 점이다. 

    1987년 조지아 대학에서 은퇴하자, 잭 록헤드가 전화를 걸어왔다: ‘우리와 함께 하시겠습니까?’ 그 무렵 그의 그룹은 암허스트 대학에 독립된 연구소로 기반을 잡았다. 물리교육 연구, ‘Scientific Reasoning Research Institute’라는 온당한 이름, 매사츄세츠의 눈과 스키에 대한 기대, 그리고 샤롯의 아이들과 훨씬 더 가까운 곳이 라는 사실, 등등으로 거절할 수 없었다. 

    연구소 작업으로 곧이어 나한테 분명해진 건, 물리학 가르치기는 초등학생들 산술 가르치기와는 전혀 다르다는 점이었다. 두 영역의 기본 개념은 모두 추상적 구성물이지만 씀씀이는 현저히 다르다. 수학에서, 개념들은 수학자 자신이 승인한 규칙에 적법하면 어떤 방식으로든 결합되고 관계될 수 있으며; 그와 같이 복합물에서 얻어진 새로운 추상은 새로운 조작 수준을 산출할 수 있다. 결과된 추상적 구조들 가운데 세상사 문제에 응용되는 게 발견되는 경우, 그 구조 고안자한테 기쁨은 주겠지만 이것이 수학이 추구하는 바는 아니다. 반면, 물리학에서는, 추상 과정이 이중으로 제한된다. 물리학에서 추상 과정은 반드시 논리에 부합되고 개념적으로 일관되어야 할 뿐 아니라, 그 결과 역시 반드시 실험적 검사들을 견뎌내야 한다: 말인즉, 경험 상황들에 맞아들어야 한다. 요약하면, 수학은 자급자족적이며 그 목표는 자체 영역 안에 있다. 물리학은, 수학과 달리, 우리 경험 세계 조직화를 돕는 이론적 모델들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서, 도구로서 성분(成分)을 갖고 있다. 
Título Escritor Fecha Leídos
Aviso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62
Aviso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29
Aviso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96
Aviso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10
Aviso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0
Aviso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00
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49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88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86
Aviso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249
Aviso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51
Aviso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75
Aviso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82
Aviso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65
Aviso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06
Aviso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77
Aviso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86
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49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14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52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27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31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46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7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814
Aviso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26
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90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30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43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18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36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49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739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21
Aviso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04
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32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59
Aviso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20
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68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67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5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6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56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92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03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52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823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49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43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403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45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36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410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474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388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18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43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003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30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015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90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26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24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11
»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988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814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39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34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994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67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35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7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153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61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30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42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464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46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31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27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11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31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52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14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42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520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66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49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07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42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51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86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04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03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19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77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82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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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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