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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퇴와 새 출발

 쟝 삐아제 협회 1975년 필라델피아 모임에서, 나는 최초로 많은 일반인 앞에서 발생적 인식론에 대한 근본적 해석을 발표했다. 본 회의가 시작되자 토론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그 모임은 중요한 두 인연으로 이어졌다. 삐아제의 오랜 공동작업자, 허먼 싱클레어는 내 작업을 계속하도록 적극 북돋았고, 내 최초의 제네바 방문도 바로 그녀 덕택이었다. 또한, 그 발표로 매사츄세츠 대학 물리학과에서 인지 관련 삐아제 연구그룹을 출범시키고 있던 잭 록헤드와 긴 대화를 나누었다. 그 후 몇 해에 걸쳐 록헤드는 나를 초청해 개념 분석에 관한 워크샵을 맡겼던 건, 그와 그의 동료들이 개념 분석으로 기대되는 보다 효과적인 물리학, 수학 가르치기 방식을 발전시키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여타 교육 연구자와 마찬가지로 그들도 주목했던 건, 많은 학생들이 배웠던 필수 공식을 제한된 교과서 범위와 시험 상황에는 충분히 응용할 수 있었으나,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에는 기대에 못 미쳤으며 물리학의 실제 프레임워크(作業構造)을 이루는 관련 개념과 개념적 관계는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걸 보였다는 점이다. 

    1987년 조지아 대학에서 은퇴하자, 잭 록헤드가 전화를 걸어왔다: ‘우리와 함께 하시겠습니까?’ 그 무렵 그의 그룹은 암허스트 대학에 독립된 연구소로 기반을 잡았다. 물리교육 연구, ‘Scientific Reasoning Research Institute’라는 온당한 이름, 매사츄세츠의 눈과 스키에 대한 기대, 그리고 샤롯의 아이들과 훨씬 더 가까운 곳이 라는 사실, 등등으로 거절할 수 없었다. 

    연구소 작업으로 곧이어 나한테 분명해진 건, 물리학 가르치기는 초등학생들 산술 가르치기와는 전혀 다르다는 점이었다. 두 영역의 기본 개념은 모두 추상적 구성물이지만 씀씀이는 현저히 다르다. 수학에서, 개념들은 수학자 자신이 승인한 규칙에 적법하면 어떤 방식으로든 결합되고 관계될 수 있으며; 그와 같이 복합물에서 얻어진 새로운 추상은 새로운 조작 수준을 산출할 수 있다. 결과된 추상적 구조들 가운데 세상사 문제에 응용되는 게 발견되는 경우, 그 구조 고안자한테 기쁨은 주겠지만 이것이 수학이 추구하는 바는 아니다. 반면, 물리학에서는, 추상 과정이 이중으로 제한된다. 물리학에서 추상 과정은 반드시 논리에 부합되고 개념적으로 일관되어야 할 뿐 아니라, 그 결과 역시 반드시 실험적 검사들을 견뎌내야 한다: 말인즉, 경험 상황들에 맞아들어야 한다. 요약하면, 수학은 자급자족적이며 그 목표는 자체 영역 안에 있다. 물리학은, 수학과 달리, 우리 경험 세계 조직화를 돕는 이론적 모델들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서, 도구로서 성분(成分)을 갖고 있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Notice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41
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78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68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4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23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37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86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1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1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596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88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12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85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21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2
Notice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4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Notice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66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1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1410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48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2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2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1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19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3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1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4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0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3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1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29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30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3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51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421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57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2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428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581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406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74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3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028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1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024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3
79 세기(counting) [1] 나공 2014.08.11 2766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43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13
»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017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78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57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47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006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84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93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56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267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77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4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69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520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0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4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9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9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52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1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062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54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538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79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00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5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74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422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37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42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7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40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28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9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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