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2014.08.08 12:00

나공 Leídos:581

        발달 시기들

삐아제 이론이 ‘시기(段階) 이론’으로 정확히 묘사되었던 것은, 인지발달을 태어나 성숙할 때까지 연속된 시기(段階)들로 분절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도, 역시 널리 퍼진 오해들이 있다. 그의 발생적 인식론을, 그리고 지식은 실재의 그림이어야 한다는 전통적 생각(思想)에 대한 그 이론의 거부를 고려하면, 심리학 연구자가 구축한 그 어떤 이론도, 삐아제 관점에서는, 관찰된 주체들의 객관적 심적 실재에 대한 기술일 수 없으며, 오히려 연구자가 주체들과 함께 한 경험들을 체계화하기 위한 개념적 도구일 것이다. 모든 관찰에서 행해지는 불가피한 구조화는 관찰자에 의한 것이며, 삐아제가 말했던 대로: 

모든 구조는 구성되며 그 기본 특징은 이러한 구성 방침이다: 내 생각에, 그밖에 모든 것이 기초로 삼는 몇몇 제약을 뺀다면, 여하한 것도 출발 지점에 주어져 있지 않다. 구조란, 우리가 지각하거나 조직하는 것이기에, 인간 마음이나 외부 세상에 미리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ibid., p.63)

    시기(段階) 이론은, 고로, 딱 그 정도로만, 즉, 발달하는 아이들에 대한 관찰자 견해 하나를 조직하는 데에 대체로 성공적이었던 하나의 방식으로 여겨져야 마땅하다.

    이것 말고도, 삐아제가 시기(段階)들에 대한 그의 견해를, 그리고 그 중요도에 대한 평가를 바꾸었다는 건, 반드시 언급되어야 한다. 초반에 그는, <다음 상위 시기(段階)를 특징짓는 조작이 일단 아이의 행동으로 나타난 경우 그러한 조작은 그와 관련될 수 있는 모든 맥락에서 아이한테 쓰일 수 있으리라>고 믿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있을 수 없는 경우로 판명되었다. 주어진 그 어떤 심적 조작의 사용도, 이제는, 원래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훨씬 더 맥락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고로, 특정 조작 방식이 다른 맥락들로 확장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다 (horizontal décalage 수평 지체). 이것은, <아이가, 이를테면, 어떤 맥락에서는 ‘형식적 조작하기’를 시연했을 수도 있지만, 그밖에 모든 맥락에서는 여전히 그 이전 단계(時期)에 머물러 있다>는 걸 의미한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손상되지 않고 남아 있는 전제(當然視)는, 시기들을 특징짓는 조작들의 습득에는 상대적이지만 고정된 순서가 있다는 점입니다. (vertical décalage 수직 지체).

Título Escritor Fecha Leídos
Aviso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65
Aviso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09
Aviso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00
Aviso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95
Aviso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6
Aviso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64
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08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57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63
Aviso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942
Aviso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17
Aviso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47
Aviso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215
Aviso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56
Aviso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69
Aviso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957
Aviso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82
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46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392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20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90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9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60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91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044
Aviso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810
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38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291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44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712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83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124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17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2779
Aviso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76
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14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71
Aviso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76
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46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36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67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74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91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80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906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63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86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560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599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762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555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86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63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95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431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906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440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04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81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545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75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80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81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60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9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74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6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514
»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581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746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77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24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68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09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01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513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36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76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02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83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73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04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69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88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61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46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84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403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64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42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95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689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679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76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00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27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1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Usuario:
5
새글:
0
Fecha de Publicación:
2014.06.19

today:
6
yesterday:
80
Total:
119,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