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그 학과의 두 명, 이들은 대다수 행동주의자였던 동료들과는 달랐으며, 언어에 관한 내 생각에 상당한 공감을 갖고 그들 교과 과정에 나를 참관시킴으로써 나를 성심성의껏 도왔다. 한 명은 밥 폴락으로, 그는 그때(1969) 알프레드 비네의 연구 논문들을 편집해서, ‘비네의 지능 지수’가 비네를 대단한 심리학자라고 믿도록 한 것보다 훨씬 더 대단한 심리학자로 보여주는 한 권의 책을 막 끝냈다; 다른 한 명은 챨스 스먹으로, 그는 제네바에서 상당 기간 훈련을 받은 발달심리학 전문가였다.
 
    내가 폴락의 교과 과정을 따라잡으며 지각에 관한 것을 많이 읽었던 것은, 그것이 그의 전문 분야였기 때문이다. 나는 <보기> 메커니즘에 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한 적이 없었기에 심리학 최신 모델들에 관해 많은 것을 배웠다. 그러는 사이, 나는 그 모델들을 ‘확증’할 데이터를 제공하는 실험들이 독창적이었기에 그것들에 사로잡혔고. 다른 한편, 인식론적 숙고들이 도처에 결여되어 있음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눈에 보이는 것들 - 빛, 색, 그리고 모양 - 은 늘 그러듯이 물리적으로 주어진 것으로 전제(當然視)되고 있었고, 그 연구는 그 ‘전제된’ 실재를 뇌로 전송 가능하게 하는 감각 메커니즘에 집중되어 있었다. 비트겐쉬타인이 명제 2.223으로 간결하게 표현했던 가설(假說)을 의심하는 이는 없는 것 같았다 (앞 절을 보라). 언제나 그 실험들의 목표는, 마치 지각한다는 건 이미 만들어져 실존하는 걸 그저 받아들이는 것인 양, 눈이 거기 있는 걸 보는 방식을 발견하는 것이었다. 사진기의 순진(素朴)한 은유는, 카메라 앞 전경(前景), 또한 거기서 나온 사진마저도, 그들이 연구하는 바로 그 지각 과정의 명백한 산출물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 분야에 지배적인 것 같았다. 

    나는, 그렇지만, 확 트임을 주는 예외를 우연히 찾아냈다: 전문가들이 가끔씩 언급 하는 ‘칵테일파티 효과’라는 지각 형성시 기이함이었다. 이것은, 심리학을 공부하지 않아도, 모두 익히 잘 아는 것이다. 이것은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다. 당신은 지겨운 이야기를 늘어놓는 누군가에게 붙들린 적이 있을 것이다. 그때 당신 뒤에서 나누는 훨씬 더 흥미로운 대화를 알아차린다. 당신은 그 지겨운 친구의 기분을 거슬리고 싶지 않아, 그가 숨을 고르려 멈출 때마다 북돋는 소리 한 마디씩 할 수 있을 만큼만 그의 말을 쫓아간다. 당신 주의(注意)의 주된 부위는 당신 뒤에서 말해지는 것들에 놓인다. 이는, 당신 주의를 당신 맘대로 당신의 청각장(聽覺場)에서 그밖에 지점들로 이리저리 옮길 수 있음을 뜻한다. 이것이 그밖에 자극들보다 더 ‘돌출한’ 자극에 관한 문제가 아닌 까닭은, 지겨운 당신 친구의 내뱉는 말이 당신한테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희미한 대화보다 더 시끄럽고 더 또렷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명백히 당신의 주관적 흥미와 관련된 문제이다. 
Título Escritor Fecha Leídos
Aviso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65
Aviso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09
Aviso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00
Aviso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95
Aviso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6
Aviso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64
Aviso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08
Aviso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57
Aviso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63
Aviso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942
Aviso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17
Aviso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47
Aviso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215
Aviso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56
Aviso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69
Aviso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957
Aviso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82
Aviso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46
Aviso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392
Aviso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20
Aviso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90
Aviso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9
Aviso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60
Aviso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91
Aviso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044
Aviso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810
Aviso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38
Aviso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291
Aviso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44
Aviso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712
Aviso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83
Aviso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124
Aviso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17
Aviso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2779
Aviso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76
Aviso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14
Aviso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71
Aviso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76
Aviso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46
Aviso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36
Aviso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67
Aviso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74
Aviso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91
Aviso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80
Aviso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906
Aviso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63
Aviso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86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560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599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762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555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86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63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95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431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906
»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440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04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81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545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75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80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81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60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9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74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6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514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581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746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77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24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68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09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01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513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36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76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02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83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73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04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69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88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61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46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84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403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64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42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95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689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679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76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00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27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1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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