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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지시(self-reference)

2014.08.05 14:43

나공 點閱:511

    우리가 어떻게 알게 되는지 알려는 그 어떤 시도도 명백히 자기–지시적이다. 전통적 철학과 논리학에서, 자기-지시(再歸-準據)에 대한 천박한 표명들은 항상 변칙, 역설, 혹은 단지 우수한 형식의 파괴로 간주되어 왔다. 그럼에도, 몇몇 영역들에서, 어떤 상태가 그 자체를 산출하는 과정들은 정련, 사용됨으로써 공식적으로 표명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들은 극히 유용한 것들로 입증되었다 (이를테면, 재귀함수 이론의 고유치들, 포앙카레한테서 얻은 몇몇 위상학적 모델들, 논리학에서 축약 규칙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들에서, 특히, 지식 공학이나 전문가 시스템의 비수치적 계산들에 응용하는 프로그램 언어들에서, 몇몇 옵션들). 자기-지시 형식의 취급 과정은 스펜서 브라운의 지시 연산(1973)에서 극적 진전을 이루었으며, 이 연산에서 구별(區別)하기는 형식논리의 관계들을 포함하는, 기술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관계들의 기초(基礎)로 이해된다. 이러한 토대에서 진행되어 다양한 수학 부문들로 확장된 최근의 연구들은 자기-지시 현상을 새롭게 조망하고 있다 (바렐라, 1975; 고괸, 1975; 카우프만, 1987).

    자기-지시(self–reference)의 인식론적 함의들은, 과학철학에 대해 사이버네틱스로 접근하는 경우 한층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여기서, 전통 과학의 도그마에 속하는 신조 하나와 충돌한다: ‘과학적 기술(記術)과 설명들은, 그 어떤 관찰자와도 무관한, 자체로 실존하는 객관적 실재의 구조를 추정해야 하며, 실상, 그럴 수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그 토대에, 자기–규제(調節), 자율, 그리고 인지적 유기체의 정보 폐쇄성이라는 아이디어(觀念)들을 깔고 있기에, 대안적 조망을 북돋는다. 이러한 조망에서, 현실(reality)이란, 관찰자와 관찰된–것이 한 쌍으로 상호의존하기에, 쌍방향적으로 구상된 것이다. 하인츠 폰 푀르스터의 말대로, 전통적 의미에서 객관성은, 생리적 맹점에 상응하는, 인지적 맹점이다: 우리는 우리가 보고-있지-않는(모르는) 것은 보고-있지-않다(모른다). 객관성은 특정 주체 없이 관찰하기가 행해질 수 있다는 그 주체의 망상이다. 객관성 갈구하기/끌어대기는 책임감 폐기하기다 – 고로 인기가 있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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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55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44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2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14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71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11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11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406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67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98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05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97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29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04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11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7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73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66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50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57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04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36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42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42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837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73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07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51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61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72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22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5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30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57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27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85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91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90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27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3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29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28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63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12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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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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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09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12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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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63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401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372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37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475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43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28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53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37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29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31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2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473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322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348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51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388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40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353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376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479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90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49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374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57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43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375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45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60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37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91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57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371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27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4043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68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426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44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85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75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344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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