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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지시(self-reference)

2014.08.05 14:43

나공 點閱:534

    우리가 어떻게 알게 되는지 알려는 그 어떤 시도도 명백히 자기–지시적이다. 전통적 철학과 논리학에서, 자기-지시(再歸-準據)에 대한 천박한 표명들은 항상 변칙, 역설, 혹은 단지 우수한 형식의 파괴로 간주되어 왔다. 그럼에도, 몇몇 영역들에서, 어떤 상태가 그 자체를 산출하는 과정들은 정련, 사용됨으로써 공식적으로 표명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들은 극히 유용한 것들로 입증되었다 (이를테면, 재귀함수 이론의 고유치들, 포앙카레한테서 얻은 몇몇 위상학적 모델들, 논리학에서 축약 규칙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들에서, 특히, 지식 공학이나 전문가 시스템의 비수치적 계산들에 응용하는 프로그램 언어들에서, 몇몇 옵션들). 자기-지시 형식의 취급 과정은 스펜서 브라운의 지시 연산(1973)에서 극적 진전을 이루었으며, 이 연산에서 구별(區別)하기는 형식논리의 관계들을 포함하는, 기술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관계들의 기초(基礎)로 이해된다. 이러한 토대에서 진행되어 다양한 수학 부문들로 확장된 최근의 연구들은 자기-지시 현상을 새롭게 조망하고 있다 (바렐라, 1975; 고괸, 1975; 카우프만, 1987).

    자기-지시(self–reference)의 인식론적 함의들은, 과학철학에 대해 사이버네틱스로 접근하는 경우 한층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여기서, 전통 과학의 도그마에 속하는 신조 하나와 충돌한다: ‘과학적 기술(記術)과 설명들은, 그 어떤 관찰자와도 무관한, 자체로 실존하는 객관적 실재의 구조를 추정해야 하며, 실상, 그럴 수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그 토대에, 자기–규제(調節), 자율, 그리고 인지적 유기체의 정보 폐쇄성이라는 아이디어(觀念)들을 깔고 있기에, 대안적 조망을 북돋는다. 이러한 조망에서, 현실(reality)이란, 관찰자와 관찰된–것이 한 쌍으로 상호의존하기에, 쌍방향적으로 구상된 것이다. 하인츠 폰 푀르스터의 말대로, 전통적 의미에서 객관성은, 생리적 맹점에 상응하는, 인지적 맹점이다: 우리는 우리가 보고-있지-않는(모르는) 것은 보고-있지-않다(모른다). 객관성은 특정 주체 없이 관찰하기가 행해질 수 있다는 그 주체의 망상이다. 객관성 갈구하기/끌어대기는 책임감 폐기하기다 – 고로 인기가 있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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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67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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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91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36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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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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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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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371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93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1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76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33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60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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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07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146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25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80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64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97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86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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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4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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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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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64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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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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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44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64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56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43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496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560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671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60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06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49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370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384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492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15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58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383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65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52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386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52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69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44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21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66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383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44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282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75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665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579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55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85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10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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