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1995)에 대한 NHK의 주석 게시판

서양 세계에서 최고의 가치로 여겨진 진선미가

동양세계에서, 특히, 불교 문화권에서는 전복된 의미

삼독의 기원으로 여겨졌다는 것은 대별할 만한 가치가 있다


정형화된 지각 패턴, 표준화된 형상, 반복된 지각 패턴으로서, 

습에서부터 그러한 것들의 일체감, 조화, 그리고 등등에서, 

지각적, 형상적, 지적 준거로서 미()가 

()의 원천이 된다는 것


생각하기와 행하기 주체의 인지 결과물로서

지식이 그 너머 타자들에까지 이른다는 확신()에 따라

이어, 모든 지식의 기초의 허구성()을 진()으로 여김에 따라

그 기준(正義)이 부정되거나 거슬리는 상황들에서 기원하는 진(), 


그리고, 그렇게, 

참되고 아름다운 것들로 기성의 세계가 요청하는 것들에 따르는 것, 

그렇게 사는 것을 선()하다고 말하지만실상, 그 요청들은,

개체들 그들 자신의 역동적 평형을 위한 기준들로는 쓸만한 것들이 아닌 경우들이 많기에

그에 부합하고자 노력할수록, 복종과 척하고 체하는 처신들로 일상이 채워지게 된다는 것

이어, 이러한 치()를 극복하고자, 대다수가 그 치의 반대편이라고 여기는 당당(眞美)을 획득하고자 할 때

무리하고, 그칠 줄 모르며, 경우가 없어지는 또 다른 치()의 세상, 말 그대로,

<어리석고 사치스레 살다 그렇게 미쳐 병들어 거들먹거리는 부끄러움도 잊어버린> 세상은 현실이 된다.


RC의 관점에서 '중용'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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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RC의 정의에 대한 해설 나공 2014.04.14 1480
16 '세상' 또는 '세계'로 번역되는 'world'의 용법 차이 구별하기 나공 2014.06.23 1482
15 인지적 맹점을 객관성으로 응대하는 망상에 대한 대안적 태도 나공 2014.06.26 699
» 삼독(三毒)의 기원으로서 진선미(眞善美) 나공 2014.06.27 808
13 '연접'이 감각 대상의 속성이 아닐 때, 최소 감각 요소의 질이란 가능한가? 나공 2014.06.28 598
12 맘에 들지 않는 용어 '선험(的)'으로 번역되는 용어 'transendental'에 대해 나공 2014.06.29 818
11 "시공간으로 구조화된 여하한 존재적(ontic) 실재도 감당하는 발견적 허구로서 물-그-자체"에서, 'ontic'의 용법과 그러한 실재의 기능 나공 2014.06.30 1356
10 '펼쳐 보여지는 바'가 '경험'이 되기 위한 조건 나공 2014.06.30 766
9 '관찰자와 관찰된 것'의 구별에 도움이 되는 '주체' 용법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7.03 718
8 존재적 실재(ontic reality)의 의미 나공 2014.07.04 24654
7 삐아제의 경험 세계 창조하기의 시작으로서, 스펜서 브라운의 '구별' 나공 2014.07.04 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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