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1995)에 대한 NHK의 주석 게시판

학의 전제들과 그 순환성

2014.07.06 15:55

나공 Views:836

 
모든 이론은 그 출발 전제들을 갖고 있으며, 
그 전제들이란, 
당대에 진짜라고 의문의 여지없이 받아들이는 것들 혹은 
그러한 것들로서 더 이상 설명 불가능한 것들이다. 

하지만, 
당연시 하는 것들은 
시대마다, 문화마다, 영역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지식과 경험의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여하튼, 특정 시대, 
지식을 다루는 공적 분야들에서, 
이론의 전제(當然視)들은 그 수가 작을수록, 
그 내용이 간략할수록, 그리고 그것이 설명과 예측에 성공적이라면, 
그 이론은 여타 것들에 비해 도구적으로 우수한 것이라 할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발견이나 패러다임의 변화들,
그리고 특정 학이 창조한 새로운 결과들은,
삐아제에 따른면,
심리학 -> 수학 -> 물리학 -> 생물학 -> 심리학의 순서로,
다른 학의 전제들로 채택되거나 그것들에 변화를 주게 된다.


**
전제들과 학의 순환성에 대해서는
5장 '반성과 추상', '형식과 내용' 참조.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109 ‘발견적 허구’로 기능하는 ‘생각의 산물’로서 '물-그-자체'의 필요성 나공 2014.06.29 20005
108 존재적 실재(ontic reality)의 의미 나공 2014.07.04 17687
107 갈릴레이가 피사의 사탑 도움 없이 '자유낙하 법칙'을 정식화 했다는 바에 대하여 나공 2014.06.27 17641
106 흄의 명시적 공격 목표? 나공 2014.06.29 16695
105 프레게의 의미의 두 가지 형식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reference'의 용법 나공 2014.07.01 10712
104 영어 'soul'과 'spirit', 그리고 영(靈)과 혼(넋), 그리고 정신(精神) 나공 2014.06.29 1569
103 케카토와 사이버네틱스 나공 2014.06.23 1515
102 정의(definition)의 여러 종류들 나공 2014.07.06 1359
101 RC의 정의에 대한 해설 나공 2014.04.14 1297
100 '세상' 또는 '세계'로 번역되는 'world'의 용법 차이 구별하기 나공 2014.06.23 1292
99 "시공간으로 구조화된 여하한 존재적(ontic) 실재도 감당하는 발견적 허구로서 물-그-자체"에서, 'ontic'의 용법과 그러한 실재의 기능 나공 2014.06.30 1207
98 급진적 구성주의 -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 목차 나공 2014.04.14 1146
97 유아의 '자아' 발생을 야기하는 '시각장에서 구별'과 스펜서 브라운의 '구별'의 유사성 나공 2014.07.05 1063
96 한 언어로 표현된 동일 개념 구조를 다른 언어로 만든다는 의미로서 번역의 불가능 나공 2014.06.24 974
95 버나드 쇼가 '잔다르크에 대한 심문' 장면에서 말하고자 한 것. 나공 2014.07.05 970
94 칸트한테, 경험이란? 나공 2014.06.30 911
93 폰 글라저스펠트의 쉬뢰딩거와 인연 나공 2014.06.25 898
92 '이분법'의 각 분과에서 용례들과 잘못된 사례들, 그리고 그 폐해에 대응하는 방식 나공 2014.07.04 875
91 인지 주체가 창조하는 관념들 사이 연결 원리: 닮음, 인접, 인과 나공 2014.06.29 849
» 학의 전제들과 그 순환성 나공 2014.07.06 836

Member:
8
New documents:
0
Registered Date:
2014.06.19

today:
26
yesterday:
171
Total:
276,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