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1995)에 대한 NHK의 주석 게시판

"...비록 우리가 이들 대상들을 

--자체들로 알 수는 없지만

우리는 그럼에도 

최소한 그것들을 

--자체들로 생각하는 입장에 서 있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나타나지는(현시되는) 어떤 것도 없이 

나타남(현시)가 있을 수 있다는 

터무니없는 결론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 

[Critique of Pure Reason Bxxvi-xxv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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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담화에서 응대하는 인물이란? 나공 2014.07.03 390
108 '구성 지각'을 '동화나 조정이 수반된 지각'과 구별하기 나공 2014.06.30 418
107 유아론으로 미끌어지지 않고 실재론의 망상을 피하는 구성론의 세상을 마주보는 방식 나공 2014.07.03 419
106 칸트의 '초월(transendent) 철학'이 참작하는 '자연'이란? 나공 2014.06.29 432
105 RC가 몸과 마음의 병발적 발생을 설명하는 일원론임을 설명하는 출발점 나공 2014.07.02 433
104 RC가 취하는 인식론적 외관들과 RC를 특징지우는 방법론들 나공 2014.07.01 434
103 이성의 한계와 현실의 주재자로서 개체가 세상을 대하는 태도 나공 2014.06.29 447
102 철학적 조망에서 본 RC(1995) 나공 2014.07.03 456
101 칸트의 '선험적 범주들'에 대한 구성주의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7.02 461
100 "진화"에 대한 비판적 실재론과 구성론의 차이 나공 2014.07.01 475
99 우리가 마주하는(vis–à–vis) 세상 나공 2014.07.03 476
98 '대상' 또는 '객체'로 번역되는 용어 'object'의 용법과 확장된 사용들 나공 2014.06.29 480
97 버클리의 '연접'에 대한 생각과 오늘날 '구별'에 대한 생각의 유사성 나공 2014.06.28 481
96 실재, 객관, 보편, 절대, 진리와 같은 용어들을 언급하지 말하야 할 이유 나공 2014.07.03 482
95 의문, <감지(感知)들의 지각이 그 지각을 닮은 외부 대상에 의해 만들어지는가 아닌가?>에 대한 관점에 따른 재구성 나공 2014.06.29 482
94 숙명 지워진 덩어리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나공 2014.07.03 483
93 '의식(consciousness)' 이해을 위한 중요한 지침 하나 나공 2014.07.02 490
92 '학' 또는 '과학'으로 번역되는 용어 'science'의 역사전 변천 나공 2014.06.29 492
91 용어 'appearance'에 대해: 통상 번역되는 '현상'이나 '외관/외양'보다 '현시'나 '출연'이 더 맘에 든다. 나공 2014.06.29 509
90 로크의 '경험'의 범위와 복합 관념에 대한 4가지 유형 나공 2014.06.28 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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