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1995)에 대한 NHK의 주석 게시판

"재현(表象)을 믿는 이들한테, 지식 개념과 이것이 <실재>와 맺는 관계가 근저에서부터 바뀌는 일은 무지막지한 충격이다. 그들이 즉각 그러한 재현에 대한 견해 포기하기를 <실재성> 부정하기와 동등한 것으로 여긴다면, 그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짓일 것이다."


용어, ‘reality’는 실재 또는 현실로 번역되는데

맥락/관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리 지시되는 다의성을 갖고 있다.


여기서는, 경험 너머 또는 감지 너머 실재이자, 

그러한 바의 실재성을 지시한다.


그러한 신앙은 실재를 

재현 또는 표상의 원본으로 간주하는 믿음이다.


지식 개념을 더 이상 그러한 실재를 기술하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 경우, 

이러한 태도, 입장을 즉각적으로 그 실재, 또는 그 실재의 실재성 부정하기와 같은 것으로 간주하는 것은, 

그러한 신앙인들한테 그들이 유아론으로 빠져드는 것에 대한 자연스런 자발적인 강력한 저항의 일환이다.


RC는 바로 그 퇴행적 저항의 지점에서 대안적 생각하기와 행하기 방식을 제공한다. 


수천 년 전 어떤 현인이

<‘허구()’로서 설정하여 그에 기반하여 기능했던 것들을, 

사실로 여기기에, 그래서, 통상 현실을 구성하기에

그 허구()에 실재성을 부여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이 없다>고 말한 것과 유추적이다; 

그럼에도, 그 현인은 그 기능하는 사실들을 중히 보았으며, 

마주하는 세상 또한 없다거나 허무한 것으로 보지 않았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109 개개인의 윤리에 대한 연구는 철학의 주제라기보다는 심리학이나 사회학에 속해야 할 이유 나공 2014.08.03 757
108 기억, 개체 동일성, 그리고 텔레파시 나공 2014.07.19 783
107 존재적 세상과 존재론적 세계의 이중적 구별 필요 나공 2014.07.12 797
106 전능한 창조주에 대한 칸트의 당연시가 강변(强辯)인 까닭? 나공 2014.07.11 769
105 1장 4p: 문장 구성에서 일의적 원칙과 언어적 느슨함 나공 2014.07.08 763
104 '주의 집중과 주의 분산'과 '유표 공간과 무표 공간'의 유사성 나공 2014.07.06 626
103 정의(definition)의 여러 종류들 나공 2014.07.06 1348
102 '하나'로 번역되는 'unity'에 대한 여러 용례 또는 그 구성들 나공 2014.07.06 488
101 '관찰자 관점에'가 아니라 '생존하려는 또는 배우려는 유기체 관점'에서 보는 귀납 나공 2014.07.06 634
100 학의 전제들과 그 순환성 나공 2014.07.06 806
99 삐아제의 '반사'란 자율성의 기초로서 타고난 성(性)이다. [1] 나공 2014.07.06 655
98 인간 개체의 발달적 과정에 다름 아닌 제임스 조이스의 미학적 3단계 나공 2014.07.05 719
97 버나드 쇼가 '잔다르크에 대한 심문' 장면에서 말하고자 한 것. 나공 2014.07.05 931
96 스펜서의 공리들 가운데 <자기-지시 = 무표 공간>에 대한 해석 하나 나공 2014.07.05 597
95 내가 단어 'world'에 대해 '세상'과 '세계'를 구별하게 된 대목 나공 2014.07.05 568
94 비트겐쉬타인이 <‘의자’ 말하기와 의자 ‘모양’ 말하기 사이 차이> 주목으로 해낸 것 나공 2014.07.05 654
93 '타자' 필요의 이유에 따른 '윤리' 또는 '윤리학'의 차이 나공 2014.07.05 564
92 유아의 '자아' 발생을 야기하는 '시각장에서 구별'과 스펜서 브라운의 '구별'의 유사성 나공 2014.07.05 1033
91 '지각(그리고 여타) 경험들의 코어'로서 '자아'만이 개체 자신의 제어와 책임의 진정한 중심이다. 나공 2014.07.05 722
90 '이분법'의 각 분과에서 용례들과 잘못된 사례들, 그리고 그 폐해에 대응하는 방식 나공 2014.07.04 841

Member:
8
New documents:
0
Registered Date:
2014.06.19

today:
26
yesterday:
88
Total:
253,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