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1995)에 대한 NHK의 주석 게시판

"이로써, 상이한 언어는 상이한 개념화 과정을 결정짓고 있음이 입증된다(두 언어 사전들에서, 등가로 주어진 명사, 동사, 형용사들 사이 무수한 개념적 편차의 사례들이 있는) 이러한 영역에서 했던 작업은, 내가 골몰하던 생각, <각 언어는 개념적으로 상이한 세계를 수반하고 있음>을 확증했다. 번역, , 한 언어로 표현된 동일 개념 구조를 다른 언어로 만든다는 의미로서 번역은 불가능했으며, 우리의 개념 분석은 그 이유를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번역,

한 언어로 표현된 동일 개념 구조를 다른 언어로 만든다는 의미로서 번역이 불가능하다면

번역자가 번역한 텍스트에서 번역된, 이를테면, 한국어 독자가 구성할 개념 구조가 

번역되기 전 언어 독자가 이해하기로 얻는 개념 구조와는 같을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그 어떤 번역자든, 저자 용어로, ‘2차 저자로서 숙명을 안게 된다


고로, 번역자란, 한 명의 가이드를 만나 이해하기로 쌓아올린 

자신의 구조물에 입각해 그 가이드의 기술을 해석, 설명하는 자다


번역자에게는 명확히 이중적인 작업이 

번역서를 읽는 독자한테는, 이중적일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체로 이중적일 수 없다


번역서의 독자는 

번역서에 특정 번역어로 제시된 지시와 제약들, 말인즉, 

< 단어와 의미들의 연합과 그 연장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기에

특정 구문이나 절의 의미가 결정되기 전에

의미 가능성의 전개 방식이 전혀 다르게 전개되는

지시와 제약들을 대하기 때문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9 갈릴레이가 피사의 사탑 도움 없이 '자유낙하 법칙'을 정식화 했다는 바에 대하여 나공 2014.06.27 14192
108 흄의 명시적 공격 목표? 나공 2014.06.29 10041
107 ‘발견적 허구’로 기능하는 ‘생각의 산물’로서 '물-그-자체'의 필요성 나공 2014.06.29 8670
106 존재적 실재(ontic reality)의 의미 나공 2014.07.04 7557
105 프레게의 의미의 두 가지 형식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reference'의 용법 나공 2014.07.01 5592
104 영어 'soul'과 'spirit', 그리고 영(靈)과 혼(넋), 그리고 정신(精神) 나공 2014.06.29 1496
103 케카토와 사이버네틱스 나공 2014.06.23 1408
102 정의(definition)의 여러 종류들 나공 2014.07.06 1319
101 RC의 정의에 대한 해설 나공 2014.04.14 1171
100 '세상' 또는 '세계'로 번역되는 'world'의 용법 차이 구별하기 나공 2014.06.23 1162
99 "시공간으로 구조화된 여하한 존재적(ontic) 실재도 감당하는 발견적 허구로서 물-그-자체"에서, 'ontic'의 용법과 그러한 실재의 기능 나공 2014.06.30 1086
98 급진적 구성주의 -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 목차 나공 2014.04.14 1042
97 유아의 '자아' 발생을 야기하는 '시각장에서 구별'과 스펜서 브라운의 '구별'의 유사성 나공 2014.07.05 1002
96 버나드 쇼가 '잔다르크에 대한 심문' 장면에서 말하고자 한 것. 나공 2014.07.05 899
» 한 언어로 표현된 동일 개념 구조를 다른 언어로 만든다는 의미로서 번역의 불가능 나공 2014.06.24 866
94 인지 주체가 창조하는 관념들 사이 연결 원리: 닮음, 인접, 인과 나공 2014.06.29 835
93 '이분법'의 각 분과에서 용례들과 잘못된 사례들, 그리고 그 폐해에 대응하는 방식 나공 2014.07.04 814
92 폰 글라저스펠트의 쉬뢰딩거와 인연 나공 2014.06.25 794
91 용어 “a priori(아 프리오리)”와 “a posteriori(아 포스테리오리)”를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는 이유 나공 2014.06.29 786
90 존재적 세상과 존재론적 세계의 이중적 구별 필요 나공 2014.07.12 780

회원:
7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66
어제:
125
전체:
241,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