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1995)에 대한 NHK의 주석 게시판

저자가 자신의 알기이론에 인식론이라는 용어를 쓰기를 꺼려한 까닭은


인식론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순간, 인습에 따라 자동으로, 인식론과 존재론의 이분법을 끌어들이고, 이어, “실재하는 존재에 대한 학으로서 존재론은 그럼 무엇인가? 하는 질문으로 귀결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는 바에서 나온 선택인 것으로 보인다


존재론적 실재 구성을 과업으로 삼는 형이상학들에서 그러한 존재론들이란, 새내기 주체들이 재현해서 장착해야만 하는 실재하는 세상에 대한 준거로 제시되는 것들이다. 반면, RC에서는, 존재들에 대해 그와 같은 실재성 또는 진리성을 확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바이어빌러티를 확립시키는 것이기에, 존재들이란, 경험적 실재(現實)을 함께 구성하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우리들 협력적 과정의 산물이지, 우리 경험과 무관하게 그 너머에 원래부터 있었던 그리고 영구불멸의 어떤 것들이 아니다


고로, 경험적 실재(現實)들이란 개체로서 알기 주체들이, 경험으로 마주하는 세상에 맞세우는 발견적 허구로서, 반성과 이해하기로서 창조한 독특한, 같을 수 없는, 항상 유동적인 우주들이다. (2장의 온틱한 실재와 존재론적 실재에 관한 역주 참조)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109 개개인의 윤리에 대한 연구는 철학의 주제라기보다는 심리학이나 사회학에 속해야 할 이유 나공 2014.08.03 873
108 기억, 개체 동일성, 그리고 텔레파시 나공 2014.07.19 933
107 존재적 세상과 존재론적 세계의 이중적 구별 필요 나공 2014.07.12 881
106 전능한 창조주에 대한 칸트의 당연시가 강변(强辯)인 까닭? 나공 2014.07.11 898
105 1장 4p: 문장 구성에서 일의적 원칙과 언어적 느슨함 나공 2014.07.08 882
104 '주의 집중과 주의 분산'과 '유표 공간과 무표 공간'의 유사성 나공 2014.07.06 702
103 정의(definition)의 여러 종류들 나공 2014.07.06 1446
102 '하나'로 번역되는 'unity'에 대한 여러 용례 또는 그 구성들 나공 2014.07.06 565
101 '관찰자 관점에'가 아니라 '생존하려는 또는 배우려는 유기체 관점'에서 보는 귀납 나공 2014.07.06 708
100 학의 전제들과 그 순환성 나공 2014.07.06 926
99 삐아제의 '반사'란 자율성의 기초로서 타고난 성(性)이다. [1] 나공 2014.07.06 782
98 인간 개체의 발달적 과정에 다름 아닌 제임스 조이스의 미학적 3단계 나공 2014.07.05 844
97 버나드 쇼가 '잔다르크에 대한 심문' 장면에서 말하고자 한 것. 나공 2014.07.05 1110
96 스펜서의 공리들 가운데 <자기-지시 = 무표 공간>에 대한 해석 하나 나공 2014.07.05 734
95 내가 단어 'world'에 대해 '세상'과 '세계'를 구별하게 된 대목 나공 2014.07.05 682
94 비트겐쉬타인이 <‘의자’ 말하기와 의자 ‘모양’ 말하기 사이 차이> 주목으로 해낸 것 나공 2014.07.05 786
93 '타자' 필요의 이유에 따른 '윤리' 또는 '윤리학'의 차이 나공 2014.07.05 661
92 유아의 '자아' 발생을 야기하는 '시각장에서 구별'과 스펜서 브라운의 '구별'의 유사성 나공 2014.07.05 1240
91 '지각(그리고 여타) 경험들의 코어'로서 '자아'만이 개체 자신의 제어와 책임의 진정한 중심이다. 나공 2014.07.05 828
90 '이분법'의 각 분과에서 용례들과 잘못된 사례들, 그리고 그 폐해에 대응하는 방식 나공 2014.07.04 1010

會員:
8
N:
0
登錄日期:
2014.06.19

今天:
60
昨天:
61
總共:
305,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