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1995)에 대한 NHK의 주석 게시판

저자가 자신의 알기이론에 인식론이라는 용어를 쓰기를 꺼려한 까닭은


인식론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순간, 인습에 따라 자동으로, 인식론과 존재론의 이분법을 끌어들이고, 이어, “실재하는 존재에 대한 학으로서 존재론은 그럼 무엇인가? 하는 질문으로 귀결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는 바에서 나온 선택인 것으로 보인다


존재론적 실재 구성을 과업으로 삼는 형이상학들에서 그러한 존재론들이란, 새내기 주체들이 재현해서 장착해야만 하는 실재하는 세상에 대한 준거로 제시되는 것들이다. 반면, RC에서는, 존재들에 대해 그와 같은 실재성 또는 진리성을 확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바이어빌러티를 확립시키는 것이기에, 존재들이란, 경험적 실재(現實)을 함께 구성하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우리들 협력적 과정의 산물이지, 우리 경험과 무관하게 그 너머에 원래부터 있었던 그리고 영구불멸의 어떤 것들이 아니다


고로, 경험적 실재(現實)들이란 개체로서 알기 주체들이, 경험으로 마주하는 세상에 맞세우는 발견적 허구로서, 반성과 이해하기로서 창조한 독특한, 같을 수 없는, 항상 유동적인 우주들이다. (2장의 온틱한 실재와 존재론적 실재에 관한 역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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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RC의 정의에 대한 해설 나공 2014.04.14 994
108 급진적 구성주의 -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 목차 나공 2014.04.14 857
107 용어 ‘Radical Constructivism’의 번역어 선택에 관해 나공 2014.06.22 501
» 저자가 자신의 알기이론에 인식론이라는 용어를 쓰기를 꺼려한 까닭은? 나공 2014.06.22 480
105 RC는 유아론도 실재론도 아니다. 나공 2014.06.22 547
104 기억 그리고 상기(想起)에 관해 나공 2014.06.23 488
103 '세상' 또는 '세계'로 번역되는 'world'의 용법 차이 구별하기 나공 2014.06.23 706
102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할 용어, '객관성' 나공 2014.06.23 488
101 프로이드의 자기 배반 나공 2014.06.23 516
100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이들한테는 보여줄 수 없는 것들 나공 2014.06.23 455
99 '형이상학'은 반드시 필요한가? 나공 2014.06.23 488
98 개념 분석에서 생겨난 기계 번역을 자연어 번역에 적용하려는 시도 나공 2014.06.23 463
97 케카토와 사이버네틱스 나공 2014.06.23 1188
96 전치사 'by'에서 보여지는 개념 분석 나공 2014.06.24 469
95 한 언어로 표현된 동일 개념 구조를 다른 언어로 만든다는 의미로서 번역의 불가능 나공 2014.06.24 487
94 표현과 문장에서 능동적 에이전트가 어디에 주어지느냐에 따른 차이 나공 2014.06.24 488
93 재현과 표상에 대한 신앙 포기가 실재성 부정과 같은 것으로 간주하는 어리석음 나공 2014.06.24 486
92 책임을 행위와 생각들 자체에 귀속된 것으로 여기는 일관된 사고 방식으로서 RC 나공 2014.06.25 502
91 ‘Scientific Reasoning Research Institute’에서 하는 일 나공 2014.06.25 471
90 폰 글라저스펠트의 쉬뢰딩거와 인연 나공 2014.06.25 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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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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