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1995)에 대한 NHK의 주석 게시판

          급진적 구성론

                                 : 알기와 배우기의 한 방식 

   

                                  에른스트 폰 글라저스펠트

                                     Ernst von Glasersfeld


                   

                                         Epigraph 

            

                       The only given is  the way of taking.

                   부여된 것은 단 하나, 붙잡는 방식 뿐이다.  

                                       롤랑 바르트


                              Objectivity is the delusion that 

                    observations could be made without an observer.

                                     객관성은 망상이다; 

                         관찰자 없이 관찰들이 행해질 수 있다는

                                    하인츠 폰 푀르스터


                 

    목차 

                  

시리즈 편집자 서문               

서문                  

감사                   

그림 목록                 

  

제 1장  구성론자로 자라기: 언어들과 사려 깊은 사람들         


    어떤 언어가 그것을 ‘있는 그대로’ 말하는가                     

    비엔나가 미칠 무렵                

    더블린에서 자라는 뿌리들               

    학제간 교육              

    의미들을 바짝붙어 보기                

    미국과 맺은 연줄                 

    심리학으로 입문              

    침팬지와 함께 한 작업             

    발견되는 피아제             

    심적 조작들에서 실재 구성까지                 

    결정적 우정                 

    가르치기 실험                

    구성론적 관념들의 확산               

    은퇴와 새 출발               

    물리학과 과학철학의 지지             


제 2장  인기 없는 철학적 관념들: 인용들로 짠 하나의 역사      

    

    의문시된 객관성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               

    신학적 통찰력들              

    근대 과학, 그 틈을 넓히다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            

    로크의 잊혀진 반성               

    ‘공백인 석판’에 대한 과장             

    버클리의 재해석              

    개념 형성 관계들에 대한 흄의 해체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           

    칸트의 ‘선험적–요소들에–바탕한 기획’         

    인과성 다시 평가하기             

    도구주의를 위한 새로운 연료              

    가설과 허구들                

    언어 분석의 토대                 

    마무리               

    

제 3장  피아제의 구성론적 알기 이론                   


    생물학적 전제                

    능동적 구성              

    초창기               

    경험적 실재의 구성               

    개체적 동일성                

    동화                 

    반사들에서 스킴 이론으로             

    조정                 

    평형화 개념              

    배우기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             

    발달 단계들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             

    경험과 실재                

    마무리               


제 4장  개념들의 구성                      


    조작들에 대한 분석              

    변화 개념               

    운동 개념                

    개체적 동일성 발생시키기             

    공간과 시간              

    마무리               


제 5장  반성과 추상                          


    반성                 

    추상                 

    일반화               

    나름의 개념 재연(再演)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              

    알아보기(再認)               

    에이전트의 필요              

    재연으로서 의미               

    상징들의 권능                

    피아제의 추상 이론              

    형식과 내용              

    추상의 네 가지 종류              

    알아차림에 대한 의문             

    조작 알아차림                 

    마무리               

    철학적 붙임말               


제 6장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코드화된 정보라는 허상              

    경험의 실재성               

    경험적 구성의 분석              

    객관성의 문제점                 

    타자들을 통한 확신강화              

    종잡기 힘든 자아                

    나름의 개념 환경                

    지각된 자아                 

    실마리 감각들               

    반사된 이미지들              

    사회적 자아              

    마무리               


제 7장  언어, 의미, 그리고 소통에 관해              

    

    의미론의 기초                     

    언어 게임들                 

    의미 구성               

    언어와 실재                 

    통신 이론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          

    이해하기를 이해하는 일              

    왜 소통? 왜 언어?               

    

제 8장  사이버네틱스와 연결                   


    미국 사이버네틱스 협회 선언문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              

    배우기 메커니즘             

    인지 발달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저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            


제 9장  단위들, 여럿, 그리고 수                      

          

    종잡기 힘든 정의                

    사물과 단위들                

    지각이기보다는 구상             

    주의 모델                

    펄스들의 되풀이             

    여럿의 발생                 

    추상적 개념 수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             

    수학의 확실성               


제 10장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무엇이 우리의 목표인가             

    훈련보다는 가르치기            

    환경 자극들                

    (補償)강화              

    언어의 기만적 특성             

    방향짓기 기능              

    지각 소재들                

    기하학적 점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            

    지침보다는 도움                

    반성 북돋기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           

    마지막 강조점              

  

참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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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색인                  

역자 후기  

番号 タイトル 投稿者 日付 閲覧数
109 개개인의 윤리에 대한 연구는 철학의 주제라기보다는 심리학이나 사회학에 속해야 할 이유 나공 2014.08.03 873
108 기억, 개체 동일성, 그리고 텔레파시 나공 2014.07.19 933
107 존재적 세상과 존재론적 세계의 이중적 구별 필요 나공 2014.07.12 881
106 전능한 창조주에 대한 칸트의 당연시가 강변(强辯)인 까닭? 나공 2014.07.11 898
105 1장 4p: 문장 구성에서 일의적 원칙과 언어적 느슨함 나공 2014.07.08 882
104 '주의 집중과 주의 분산'과 '유표 공간과 무표 공간'의 유사성 나공 2014.07.06 702
103 정의(definition)의 여러 종류들 나공 2014.07.06 1446
102 '하나'로 번역되는 'unity'에 대한 여러 용례 또는 그 구성들 나공 2014.07.06 565
101 '관찰자 관점에'가 아니라 '생존하려는 또는 배우려는 유기체 관점'에서 보는 귀납 나공 2014.07.06 708
100 학의 전제들과 그 순환성 나공 2014.07.06 926
99 삐아제의 '반사'란 자율성의 기초로서 타고난 성(性)이다. [1] 나공 2014.07.06 782
98 인간 개체의 발달적 과정에 다름 아닌 제임스 조이스의 미학적 3단계 나공 2014.07.05 844
97 버나드 쇼가 '잔다르크에 대한 심문' 장면에서 말하고자 한 것. 나공 2014.07.05 1110
96 스펜서의 공리들 가운데 <자기-지시 = 무표 공간>에 대한 해석 하나 나공 2014.07.05 734
95 내가 단어 'world'에 대해 '세상'과 '세계'를 구별하게 된 대목 나공 2014.07.05 682
94 비트겐쉬타인이 <‘의자’ 말하기와 의자 ‘모양’ 말하기 사이 차이> 주목으로 해낸 것 나공 2014.07.05 786
93 '타자' 필요의 이유에 따른 '윤리' 또는 '윤리학'의 차이 나공 2014.07.05 661
92 유아의 '자아' 발생을 야기하는 '시각장에서 구별'과 스펜서 브라운의 '구별'의 유사성 나공 2014.07.05 1240
91 '지각(그리고 여타) 경험들의 코어'로서 '자아'만이 개체 자신의 제어와 책임의 진정한 중심이다. 나공 2014.07.05 828
90 '이분법'의 각 분과에서 용례들과 잘못된 사례들, 그리고 그 폐해에 대응하는 방식 나공 2014.07.04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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