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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Vues:1780

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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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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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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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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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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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457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389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311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251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360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307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227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319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768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3776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176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287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319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366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479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423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348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402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297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237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557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114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111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389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425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712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221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071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011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584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344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4886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347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316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294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501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588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277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476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234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533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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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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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457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389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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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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