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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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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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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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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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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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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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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524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071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264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6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23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051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74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120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039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151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86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310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967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119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137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124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257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23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126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92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134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8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317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797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785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029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98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536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934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96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709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364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61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4023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154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99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139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336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265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95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159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055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42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125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155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202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133
19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3102
1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5330
191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029
190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76
189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126
188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920
187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4535
186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4023
18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785
184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536
183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98
182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61
181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151
180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967
179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934
178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96
177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878
176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797
175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709
174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86
»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524
172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449
171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364
170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42
169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40
168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336
167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317
166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265
165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264
164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257
16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239
162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202
161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92
160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74
159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167
158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165
15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60
156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159
15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155
154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154
153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153
152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151
151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139
150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137
149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134
148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134
147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133
146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125
145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124
144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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