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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Vues:1367

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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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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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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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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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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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94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4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9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0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46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79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5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46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056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0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3410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88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34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3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6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3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56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3649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02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7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4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31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20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02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4299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03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2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75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10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07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52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80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85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49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04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9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7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91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3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990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0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2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9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1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73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0
19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3410
192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669
19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36
190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4299
189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85
188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3649
187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02
186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2
185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03
184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80
18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056
182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830
181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10
180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75
179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88
178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20
177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07
176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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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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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52
170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7
169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31
16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4
167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56
166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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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02
159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91
158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081
15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9
156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79
155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73
154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7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3
152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49
151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9
150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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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1048
147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6
146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0
145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0
144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5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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