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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點閱:1459

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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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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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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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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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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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29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95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014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35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80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007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123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47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2949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910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91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95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96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21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20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919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62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10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30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85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704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720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966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64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95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862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59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624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310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38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86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116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55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110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307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82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51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68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013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14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92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87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41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98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67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704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54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83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98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41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74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521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87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37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504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78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48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72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92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76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59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14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013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68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629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77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902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82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53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51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98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92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618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51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56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85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67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74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504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65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80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96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82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70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853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67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4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79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949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86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307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76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514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500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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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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