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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點閱:1383

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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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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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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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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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83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95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5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8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2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47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80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6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47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063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2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9279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89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35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4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7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7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57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350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03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8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5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32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30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23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028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04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6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83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11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20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58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81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95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50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08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50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8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02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03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3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52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9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81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1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33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665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1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22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1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81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38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474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9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01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63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29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04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36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52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35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14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3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1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03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592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3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38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35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8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2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63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50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57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29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56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3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31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55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20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45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57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02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36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471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17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00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51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884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47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8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79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6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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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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