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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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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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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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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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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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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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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314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245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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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298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314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23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183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453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039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985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248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353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660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159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019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952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529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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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286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249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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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498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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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47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179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403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735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786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017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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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554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598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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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594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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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569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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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498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575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954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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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591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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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450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584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631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60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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