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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science)

2014.08.18 10:40

나공 Views:1431

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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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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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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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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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역할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chelle, 1989를 보라).   



기술(技術)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유하지 않았던 다른 과학자들이 있었고, 그들 중에는 위대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흄과 칸트의 세심한 독자였던 폰 헬름홀츠가 그 예로, 그가 쓰기를:

 

인과성 원리란, [내 인생] 말년에 와서야 분명해진 바, 실상, 모든 자연 현상에 법칙-유사성을 부여하기 위한 전제(先假定)에 불과하다 (Helmholtz, 1881/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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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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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10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5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94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17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66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87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111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31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1536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891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70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80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77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80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92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606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47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94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12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69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73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90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888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45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72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830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44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88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89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23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783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97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8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98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93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7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4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7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8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2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81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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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68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83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6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64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512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4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28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89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68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40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62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8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69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45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2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8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620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6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95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75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52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46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89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85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61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50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79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59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64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93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57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69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88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7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62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83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5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36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74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940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8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93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7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503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91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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