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시각장(visual field)

2014.08.15 14:48

나공 조회 수:764

1.

이러한 매력에 끌려 내가 찾아냈던 사람들은 시각장에서 그와 같은 현상을, 독자적으로 주목한 다음, 실험으로 입증한, 도널드 헵, 칼 래쉴리, 볼프강 쾰러, 그리고 러시아인 진첸코 & 베르길즈 같은 실험 심리학자들이었다. 나한테 이 점은 참으로 혁명적 사실로 다가왔지만, 그 후 내가 보았던 그 어떤 심리학 교과서도 이를 언급하지 않았다. 차후 나는 주의의 이동 깜냥에 대한 논의로 돌아가겠지만(9장을 보라), 일단 여기서는 쾰러가 그 결과들 가운데 하나를 어떻게 묘사했는지 보겠다:

 

두 눈이 정지한 동안 두 물체가 같은 시간 각각 다른 장소에 놓여 있을 때, 우리는 그 두 물체를 비교할 수 있고, 그래서 그것들이 같은 모양인지 아닌지 말할 수 있다. (Köhler, 1951, p.96)

 

달리 말해, 우리는 우리 시각장의 상이한 부분들에 있는 대상들을 보며, 우리 눈을 움직이지 않고도, 하나를 다른 하나와 비교할 수 있다. 우리 주의(注意)는 한꺼번에 도달한 말-소리들 사이에서 움직이며 선택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시각장에서도 그렇게 할 권능을 갖고 있다. 실상, 시각장에서 우리는 이 일을 매우 자주 하는데, 이를테면, 우리 눈이 컴퓨터 스크린에 고정 되어 있음과 동시에 우리가 알고 있는 누군가가 우리 테이블 곁의 창문을 지나 걸었음에 우리가 주목할 때 그렇다.

나한테, 이러한 깜냥에 대한 깨침은 지각자(知覺者)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지식 구성자가 지닌 능동적 요소에 대한 탐색을 밀고 나아가는 데에 엄청난 격려가 되었다



2.

필시 그 시작은, 유아가 자기 시각장에서 움직이는 모양들을 주목하며 그것들 가운데 몇몇을 구별하는 방식이 있다는 자신의 발견일 것이다. 예를 들어, 엄마 손이 유아의 시각장을 가로질러 움직일 때 유아가 경험하는 것은 전적으로 눈의 감각, 시각일 뿐이다. 그렇지만, 유아의 자기 손이 자기 시각장을 가로질러 움직일 때 그 시각 경험은 근운동감각 경험의 가능한 귀결, 말인즉, 그 손 운동 생성에 우연히 수반된 근육들에서 얻은 감각 신호들을 갖는다. 얼마 뒤, 그 두 경험들의 차이가 현저하게 증가하는 것은, 자기 손의 운동은 맘대로 믿음직스럽게 시작될 수 있지만, 반면, 엄마 손의 운동은 그렇게 할 수 없음을 깨닫는 것에서부터다.



단일 아이템들 세기


     주의 모델

     http://www.cysys.pe.kr/zbxe/RRC/324503

     펄스들의 반복

     http://www.cysys.pe.kr/zbxe/RRC/324504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010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475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692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37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555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469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609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565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454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541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017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282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407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549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543
공지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585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734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675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597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646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15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48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788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359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362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640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652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931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499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267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261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819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578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295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08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571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537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746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820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548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717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473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767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536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705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97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564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010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779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837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746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475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692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37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733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781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1022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630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555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803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469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710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609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565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728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454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681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541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017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710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1062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672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790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740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682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673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743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724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672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282
»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764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633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407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691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748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549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1034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543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675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747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710
149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585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797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750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704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734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804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8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99
어제:
71
전체:
298,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