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2014.08.12 21:59

나공 點閱:4606

1.



서양 철학 출발부터, 인간 이성이 구성한 지식은 어떤 식으로든 독립된 실재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대다수 사상가한테, 그 관계는 재현(表象)의 일정 형식을 취해야 했다: 십중팔구, 불완전한, 뜬구름 같이 떠올랐다 사라질 재현(表象)일지라도, 실재의 몇몇 측면들만이라도 정확히 해석하는 그림이어야 했다. 이러한 접근 권능을, 버클리와 비코는, 이성이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달았고, 그래서 그들은 그 곤란을 모면코자, 각자 방식으로, 저 실재 세상과 연결을 인류 모두의 창조자, 을 경유해서 만들었다. 플라톤에서 라이프니츠에 이르기까지, 관념론과 합리론의 모든 철학자들은 그들 체계들이 유아론으로 미끄러지는 걸, <말인즉, 세상에는 생각(思惟)하는 이의 주관적 마음을 제외한 그밖에 어떤 실존도 없다는 생각(思想)에 빠지는 걸>, 피하고자 에 대한 생각(觀念)을 어떤 식으로든 끌어들였다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계는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2.

도구주의를 위한 새로운 연료

http://www.cysys.pe.kr/zbxe/RRC/324519



3.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31 개념 재연


전통적 문헌에서 쓰이고 있는, 특히, ‘representational knowledge(재현적 또는 표상적 지식)’과 같은 조합들에 쓰이는 용어와 관련해, 내가 지적하고 싶은 점은 두 가지다. 첫째는 논리적이고, 둘째는 의미론적이다.


서구 인식론적 전통이 시작되었던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 시대, 이미, 상당수 사상가들한테, 실재하는 세상에 대한 대응 지식 구상(構想)이 망상(妄想)이라는 점은, 그와 같은 대응을 검사할 여하한 방식도 없었기에, 명백한 것이었다. 이들 사상가들이 경탄스러울 정도로 명확히 보았던 것은, 그밖에 뭔가를 그리고 있다고 가정된 재현(表象)의 우수성을 판단하려면, 그 재현(表象)은 재현(表象)하기로 한 것과 비교되어야 할 것이라는 점이었다. ‘지식의 경우, 이러한 비교가 불가능한 까닭은, 경험이지만 별개의 알기를 거치는 바를 제외한다면, 우리는 실재하는세상에 접근할 여하한 방식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또 다른 알기는, 정의상, 단지 또 다른 재현(表象)을 산출할 뿐이다. 그래서, 재현(表象)들을 생성, 비교하는 일에는 여하한 곤란도 없다. 하지만, 그리기로 한 무언가가 우리 경험 경계면 너머에 거하는 실재하는 세상에 실존한다고 가정되는 한, 여하한 재현(表象)도 그 뭔가와 비교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431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022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2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1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5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94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17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66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87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111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31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1536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891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70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80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77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8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92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606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47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94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12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69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73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90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888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45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72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830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44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88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89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23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783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97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8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98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93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7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7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8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2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8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4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6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83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59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694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46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68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83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6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64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512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4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28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89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68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40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62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8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69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45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2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8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620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6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95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75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52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46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89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85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61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50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79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59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64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93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57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69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88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7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62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83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5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36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74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940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8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93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7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503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91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7
N:
0
登錄日期:
2014.06.19

今天:
152
昨天:
245
總共:
213,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