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상호작용(interaction)

2014.08.12 15:08

나공 Просмотры:1629

1. 


이러한 조정 맥락에서 드는 의문아이의 스킴들은 어떤 상황에서 아이의 배우기를 압박할 당황스런 결과들을 만들어내는가감각운동 수준에서아이가 구성한 영속 대상들그리고 그것들과 빈번한 상호작용은, ‘<몸을 포함한물리적’ 세계를 발달시키는 행위패턴 네트워크를 확장정교화 하는 무수한 기회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그러나 아이의 경험 세계는 여타 사람들 또한 담아내기에 이르고그들과 아주 꾸준한 상호작용은 더욱 풍부한 요동의그리고 잇따르는 조정들의 원천이다삐아제는조정을 가장 빈번하게 야기하는 원인은 타자들과 상호작용특히타자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임을 수없이 강조했다그럼에도그는 사회적 성분(部門)을 고려치 않았다는 비판을 자주 받고 있다그러한 비평가들이 평소 내세우는 주장은, <어른이나 교사들은 아이나 학생들한테 그들과 상호작용을 거쳐 지식을 전송(傳送)하고 있으며그 지식의 일정 형식들은 사회에 고유한 것이 되어 그 집단에서 개체로 직접 전이(轉移)되고 있다>는 것이다하지만개인에서 개인으로 그와 같은 전이를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여하한 메커니즘도 이제껏 설명된 바가 전혀 없다. (언어가 이러한 활약을 수행할 수 없음은앞장 소쉬르 분석에서 제시되었고, 7장에서 훨씬 더 상세히 설명될 것이다.)

 

2.


평형화에는 또 다른 면이 있는데그것은 명확히 진술되지는 않았지만 삐아제의 반복된 관찰에 함의되어 있다: <조정을 위한 가장 빈번한 계기들은 타자들과 상호작용으로 제공된다>. 이들 조정들이 요동들을 제거하고 있는 한이들 조정들은 개체의 개념 구조들에서만이 아니라사회적 상호작용의 영역에서도 평형을 이루어낸다삐아제가 이러한 함축적 귀결을 조금만 더 강조했다면그의 모델이 사회적 요소를 무시하고 있다는 그러한 피상적 비판은 대체로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3.


그래서, 삐아제 모델에서 그 주체가 그 자신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접촉들은 항상 그리고 필히 같은 종류일 수밖에 없다: 개념 구조는 주체가 그것에 기대했던 결과를 야기하지 못했기에 실패한 것이다.


4.


물정(物情)을 알고 갖춘 이러한 수준에 이르면, 이들 타자들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그리고 제어하려는 데 엄청 많은 시간을 보낸다. 말하자면, 그 자신의 경험장(經驗場), 계속해서, 타자 모델들, <움직이고, 지각하고, 계획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그리고 철학적 사색까지 하는 타자들, 그 자신이 경험에서 스스로 추상했던 개념, 스킴, 그리고 규칙들과 같은 종류들을 귀속시킨 타자들>에 대한 모델들이 거주토록 한다.


이 지점에 이르면, 이들 모델들이 갖고 있다고 생각되는 상당수 지식은 우리 자신이 자신들의 경험을 다루면서 찾아냈던 바이어블한 것들이다. 그렇기에, 이들 타자들 가운데 특정 인물이 특정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예측할 때, 그 예측이 기반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그 타자한테 귀속시켰던 특정 지식 조각이다. 만약, 그때, 그 타자가 우리 예측대로 행한다면, 그 지식 조각은 우리 자신의 행위 구역에서 뿐만 아니라 그 타자의 행위 구역에서도 바이어블한 것으로 발견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로써, 그 타자가 지니고 그에 맞게 행하는 것으로 우리가 전제(當然視)했던 지식과 추리에는 2차 바이어빌러티가 부여된다.


이러한 종류의 확신에 대한 가치 평가에서 결정적인 것은, 그 개체의 그밖에 구성하기 에이전트들에 대한 구성이 우리가 우리 경험 세계에 갖추는 물리적 대상들의 구성보다도 더욱 자유롭지 <, (意志)대로 되지> 않다는 것을 상기하는 것이다. 그러한 타자들 구성은, 계속해서 훼방 받으며, 그렇기에, 방향 잡혀지지만, 그렇다고, 제약들로 기능하는 장애들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5.

http://www.cysys.pe.kr/zbxe/RRC/324490

No. Заголовок Автор записи Дата Просмотры
Уведомление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Уведомление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Уведомление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Уведомление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Уведомление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Уведомление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Уведомление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Уведомление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Уведомление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Уведомление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Уведомление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Уведомление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Уведомление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Уведомление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Уведомление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Уведомление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Уведомление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Уведомление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Уведомление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Уведомление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Уведомление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Уведомление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Уведомление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Уведомление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Уведомление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Уведомление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Уведомление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Уведомление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Уведомление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Уведомление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Уведомление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Уведомление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Уведомление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Уведомление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Уведомление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Уведомление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Уведомление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Уведомление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Уведомление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Уведомление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Уведомление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Уведомление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Уведомление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816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887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785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765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830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1066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662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870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752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764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25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656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740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1100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09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834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782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730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724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787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749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719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806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673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728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797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1081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722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786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747
149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848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793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746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84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Пользователь:
8
Новые документы:
0
Дата регистрации:
2014.06.19

Сегодня:
52
Вчера:
61
Всего:
305,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