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삐아제의 추상 이론 

20세기 사상가들 가운데, 삐아제만큼 자주 그리고 고집스럽게 추상 개념을 썼던 사상가들은, 있더라도, 몇 안 된다. 실상, 그의 조망에서, ‘새로운 모든 지식은 … 추상을 전제(先假定)한다’ (Piaget, 1974c, p.81). 하지만, 모든 추상이 같은 것은 아니다. 삐아제는 크게 두 종류로, ‘실험관찰적(empirical)’과 ‘반성적(reflective)’을 구별했고, 다시 후자를 세분했다. 그는 그 일차적 차이를 평이한 용어로 자주 설명했다. 이를테면,

실험관찰적 추상은 관찰 가능한 것들과 관련되며 반성적 추상은 정렬과 관련된다. (Piaget et al., 1977a, Vol. 2; p.319) 

그래서, 두 종류 추상들은 그 원천이 외생적인가 내생적인가에 따라 구별될 수 있다; … (Piaget, 1974c, p.81) 

    발생적 인식론의 정신(心的-定向)에 진입한 이라면, 이들 진술의 단순함에 속을 수도 있다는 걸 깨달을 것이다. 표현들 ‘관찰 가능한 것들’과 ‘외생적’은 실재론적 의미로서 외부 실재의 외관이나 요소들로 해석되기 쉽다. 그렇지만, 지식에 대한 삐아제 이론을 보건데, 이것은 그 표현들로 의도했던 방식이 아니다. 사실, 각 인용구들 다음에 아주 적절한 경고들이 이어진다. 첫째 인용구 다음에, 삐아제는 여하한 특징도 자체로는 관찰될 수 없음을 설명하고 있다. 물리학에서조차, 그는 말하길, 측정된 크기(이를테면, 질량, 힘, 가속도, 등등)은 그 자체 구성된 것이며, 고로, 선행하는 추상에서 얻어지는 추론의 결과다 (op. cit.). 둘째 인용구의 경우, 약간 더 뒤쪽에 추가하길: 기원에서 내생하는 형식들을 거쳐 내용으로 파악(把握)되는 것을 제외한 여하한 외생적 지식도 있을 수 없다. (Piaget, 1974c, p.83) 이는 즉시 투명하게 보이는 정식이 아니다. 삐아제의 저작들의 경우, 이처럼 자주, 계몽(啓蒙)을 위해 다른 곳들을 살펴야 한다.
No Titre Auteur Jour Vues
Notice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67
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94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4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9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0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46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79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5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46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056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0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3414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88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34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3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6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3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56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3649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02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7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4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31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20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02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4302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03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2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75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10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07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52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80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85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49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04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9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7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91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3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990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0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2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9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1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73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0
19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3414
192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669
19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36
190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4302
189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85
188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3649
187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02
186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2
185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03
184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80
18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056
182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830
181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10
180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75
179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88
178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20
177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07
176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0
175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414
174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67
173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285
172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2
171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52
170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7
169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31
16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4
167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56
166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3
165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136
164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127
163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118
162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111
161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109
160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02
159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91
»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081
15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9
156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79
155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73
154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7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3
152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49
151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9
150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9
149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1048
148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1048
147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6
146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0
145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0
144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5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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