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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

삐아제 이론의 전제(先假定)들 가운데 하나로, 생각하기 주체는 두 개의 기본 깜냥을 갖고 있다. 첫째, 감각과 운동의 경험 요소들을 정렬시킬 수 있다; 둘째, 그와 같은 정렬(協應)로 얻어진 개념 구조들이 진전된 경험 상황들에서도 바이어블한 것으로 확인될 경우, 장차 경험 다루기에 도움이 될 주기성과 규칙들을, 그 자신의 조작하기에서, 추상할 수 있다생각하기 주체가 정렬시키는 요소들은, ‘경험에서 얻어진’ 것들이기에, 정의상, 그 주체 시스템 안에 현존하는 것들이다. 그 시스템은, 결단코, 관찰자 관점에서 그 시스템 밖에 있는 것들로 보이는 아이템(項)들, 즉, 그 시스템의 경험을 야기한 ‘환경’ 요인들에 접근할 수가 없다. 따라서, 정렬은 전적으로 내적 사건이며, 고로, 그것은 정렬자한테는 항상 주관적인 것이다. 이러한 점은, 삐아제가 연구하던 아이들한테만이 아니라, 과학자든 순진한 구경꾼이든, 그 어떤 관찰자한테도 해당된다. 그 누구도 이러한 경험의 근원적 주관성은 피할 수 없으며, ‘신의 안목(神瞰圖)’에** 접근할 수 있다고 사칭하는 철학자들 또한 예외가 아니다. 그들도, 모든 인지하기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그들 자신의 감각운동 경험과 개념적 경험에서 결론들을 끌어냈으며, 그들 결론들에 대한 여하한 설명, 즉, 그들 ‘지식’ 역시 반드시 내적 사건들에 입각할 수밖에 없으며, 그밖에 설정된 그 어떤 요소들에도 기댈 수 없다.

** 이 표현(God’s eye view)은 힐러리 퍼트넘(Hilary Putnam)의 것이다.
 
     한편으로, 살며 경험하는 주체 자신의 관점, 그리고 또 한편으로, 그와 같은 주체가 어떻게 지식을 구성하는지 이해하려 하는 관찰자 관점 사이를, 삐아제는 선명하게 구별했다. 

가장 먼저, 개체로서 주체, . . . 그리고 같은 수준에서는 모든 주체들이 공유하는 인식 주체 또는 인지 핵심은 구별되어야 한다. 그 다음, 필히 대비되어야 할 것으로, 한편에는, (항상 파편적이며 종종 일그러지는) 의식에 도달이 있고, 그리고 다른 한편에는, 그 주체가 결과만 알지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모르는 자신의 지적 활동에서 성공적으로 해낸 ‘것’이 있다. 그러나 그 주체를 그 ‘자아’에서 그리고 그것이 ‘살고 있는’ 것들에서 해리(解離)시키면, 남는 것은 그 주체의 조작들, 말하자면, 그 주체가 자신의 행위들의 일반화로 얻은 정렬(協應)들에서 반성적 추상으로 끌어낸 것들이다. (Piaget, 1970b, p.120)

    인지 모델 구성을 위해, 관찰자들이 정렬들로 범주화 한 것, 그리고 관찰된 살기 주체가 그것들에서 반성적 추상으로 얻은 결과들을, 그 주체한테서 ‘해리시키고’ 있는 자는 바로 관찰자들이다. 오직 관찰자들만이, 특정 주체와 그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지시할 수 있으며, 그 주체의 (생물학적/개념적) 구조들이, 관찰자 관점에서 관찰된 그 주체의 살며 일하는 세상과 맺는 관계를 특징지을 수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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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983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449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670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02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519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439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575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528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426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513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983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248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378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519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517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550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703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643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571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608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80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18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751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325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330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609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625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902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462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241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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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573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534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500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716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797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519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688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447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735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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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531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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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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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701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241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462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365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902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350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625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609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329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618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333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330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531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1255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304
»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1241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300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325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2054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670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600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600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791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751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18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80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626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635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608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571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627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804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661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643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571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657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789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703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690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743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781
45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550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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