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2014.08.11 15:33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두 번째 영국 경험론자, 조지 버클리는, 18세기가 시작되던 때, 더블린의 트리니티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로크의 인간 이해하기(悟性)에 관한 에세이를 읽었다. 그는 노트 한 권을 남겼는데, 그 안에 갖 20살 먹은 철학자가 기록한 건, 이후 새로운 시각 이론을 위한 에세이(1709)와 인간 지식에 관한 논문(1710)에서 발전시켜 상술했던 관념들에 대한 초기 정식화(定式化)가 들어 있다.** 거기에는, 또한, 로크에 대해 일치와 불일치를 표시한 많은 항목이 있다. 주요 불일치들 가운데 하나는 ‘일차 성질들’과 실재하는 사물들 사이 관계를 다룬 것이다.
** 뤼세와 제솝에 의해 버클리 전집(1950)이 편집된 이래, 그 노트는 ‘철학적 설명들’이라 불리고 있다; 그전에는, ‘비망록’으로 알려져 있었다.
일차 성질이 이차 성질보다 관찰자에 덜 의존한다는, 고로, ‘더 참된’ 것들이라는 생각에 대한 버클리의 반대는, 내 믿기로, 그의 이후 저작에서는 결코 더는 선명히 표현되지 않았던 다음 숙고에서 얻어지고 있다.
연장, 운동, 시간, 각각에는 연접이란 관념이 포함된다 & 이리 보면 그것들은 수학적 숙고에 속하는 것들이다. 연접 & 구별된 지각, wch으로 체현된 수(數) 또한 그 핵심은 연접에 있다; 왜? 즉시 지각된 것들은 마음에 뒤죽박죽 & 섞여 있기 때문이다. 시간과 운동은, 연접(連接) & 연장(延長) 없이는 구상될 수 없다 … 부분들로 구성한 것, wch가 뚜렷이 연이어 지각될 수 있는 바와 같은 것 말고는 구상될 수 없다. (Berkeley, 1706, par.460)
표현 ‘수학적 숙고’의 의미는, 인용구 460이 휠씬 앞 구절 111에서 다음 인용구에 뒤이은 연장에 관한 질문에 답한 것임을 고려할 때, 명확해진다:
수는 물체들에 있지 않다; 그것은 <전적으로 마음의 숙고에만 의존하는> & <대체로 마음이 좋아하는 정도로 있는> 마음의 창조물이다. (ibid., par.110)
버클리는 모든 수학적 사고가 반성과 추상의 결과라는 걸 잘 알고 있었다. 버클리가, <연접(succession)이란, 감각 대상들의 속성일 수 없고, 그렇기에, 주체 자신의 경험에 대한 주체의 반성으로 추상되어야 하는 것>임을 깨달았을 때, 그것이, 수가 아닌, 연장, 운동, 그리고 시간과 같은 개념(concept)들을 야기하는 경우에까지, 그는 그것을 수학적 관념(notion)이라 불렀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음>을 깨닫는 것이다: <(실재하는 대상들의 속성들을 반영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일차로 간주된 특징들은 최소 2개의 실험관찰적 프레임들의 연접과 이들 관계-짓기로 형성된 개념들에 의존하다>. 이때 연접에서 경험하기 주체가 얻는 건 그저 관계를 확립시킬 기회뿐이다; 연접에는 여하한 관계도 없다. 아울러, 연접 자체로는 확립될 관계의 종류 또한 결정 못 한다.버클리가 일차 성질의 객관성을 분쇄한 것은, <이차 성질들에 쓰인 로크 논증은 일차적인 것들에 적용될 때도 똑같이 효과적이다>는 것 보여주기였다고, 자주 언급된다. 나는 이를 부정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보다도, 나한테 훨씬 더 강력한 논증으로 보였던 건, <연장, 이동, 시간, 그리고 인과성 개념들 형성의 기초적 관계들은 경험들의 단순 연접으로는 제공되지 않는다>는 그의 통찰력이었다. <이들 기초 관계를 형성하는 조각들은 경험하기 주체가 생성시켜야 하는 것>이라는 깨달음으로, <인간 지식이 인간 경험과 독립한 실재를 나타낼 수 있다>는 신념을 받치는 주된 합리적 기반들은 깨끗이 쓸려나간다. 왜냐? 연장, 운동, 시간, 그리고 인과성이 주체의 반성적 활동에 의존하는 것들이라면, ‘실재’란 경험되기 이전 무엇과 비슷한 것이라고, 인간 용어로는, 묘사, 기술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Комментарии 0
No. | Заголовок | Автор записи | Дата | Просмотры |
---|---|---|---|---|
Уведомление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Уведомление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Уведомление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Уведомление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Уведомление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Уведомление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59 |
Уведомление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Уведомление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Уведомление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Уведомление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Уведомление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Уведомление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Уведомление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Уведомление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
Уведомление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Уведомление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Уведомление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Уведомление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Уведомление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Уведомление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Уведомление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Уведомление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Уведомление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Уведомление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Уведомление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Уведомление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Уведомление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Уведомление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Уведомление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571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Уведомление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Уведомление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Уведомление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193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192 |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 나공 | 2014.08.11 | 20843 |
191 |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 나공 | 2014.08.10 | 11567 |
190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189 |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 나공 | 2014.08.09 | 7215 |
188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187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186 |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 나공 | 2014.08.08 | 5276 |
185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184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183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182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181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180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179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178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177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176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175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174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173 |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2 | 2092 |
172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171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170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169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168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167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166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165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164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163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162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161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160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159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158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157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156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155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154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153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152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151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150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149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148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 |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 나공 | 2014.08.11 | 1649 |
146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145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144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