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발견되는 삐아제

내가 쟝 삐아제 저작에 입문하게 된 것은, 내가 깊은 애정으로 기억하고 있는 고인 챨스 스먹 덕분이다. 그 누구보다도 내 말년의 생각하기에 영향을 끼쳤던 저자를 소개받기 위해 과연 미국까지 왔어야 했으며 연구할 일자리마저 잃어버렸어야 했을까 하고 생각하면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어느 날 밤, 챨스는 언어와 인식론에 관해 나와 아주 긴 대화를 나누던 중 말했다: ‘그것 참 재밌군! 자네가 말하는 꽤 많은 걸 삐아제한테 들었거든’. 그래서 삐아제를 읽기 시작했다 – 그리고 챨스는 제네바에서 취득해 모은 많은 텍스트를 갖고 있어서, 나는 프랑스어로 삐아제를 읽었다.
 
    그 후 여러 해에 걸쳐, 영어만 읽을 수 있는 학생들한테 삐아제에 관한 교과 과정을 가르치면서, 나는 번역서로 삐아제의 방향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진 않지만, 얼마나 어려운가를 깨달았다. 거의 몇몇 예외(이를테면, 울페 메이스 또는 엘레아노 덕워스)을 뺀, 번역가들은 순진한 (즉, 소박 실재론적) 지식 이론을 갖고, 삐아제의 원본 텍스트에서 그들이 읽은 것을 무의식적으로 왜곡해 그들 자신의 세계관에 들여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모든 걸 이렇게 처리할 수는 없기에, 그 번역들은 삐아제의 이론과 양립할 수 없는 관념, 혹은 결단코 이해할 수 없는 관념을 자주 전하고 있다.** 

** 나도, 실은, 이 측면에서 저지른 바가 있다: 그건, 프랑스어에서는 ‘mind’에 상응하는 명사가 없기에, 삐아제의 프랑스어 intelligence가 많은 맥락들에서, 마음’으로 읽혀져야 한다는 사실을 잊고 쾌 상당 기간 ‘intelligence(知性)’로 번역했다.
 
    수학 교육자한테 관심거리는 삐아제 책, 수에 대한 아이의 구상(The Child’s Conception of Number)(1952a) 영어 번역판이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먼저 전적으로 불가해한 생략이 표지를 포함한 도처에 있는데, 그 2차 저자 이름은 앨리나 체민스카 교수(워쏘 대학)이며, 삐아제는 그 서문에서 그 책에 쓰인 독특한 분석 방법들의 발달을 가능케 한 그녀의 재능에 대해 말하고 있다. 곧이어 개별 용어들에 대한 빈번한 오역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를테면, ‘점진적 변화(gradation)’ 대신 “등급 분류(graduation)”을, ‘동일 측면에서 똑같이 만들기(equalizing)’ 대신 “상이한 측면들을 같은 것으로 간주하기(equating)”을 쓰는 식이다. 가장 심각한 건, 수 관련 주제로, 모음, 양, 열, 수열, 급수, 등등 프랑스어 표현에 대해 이 번역가가 단어 ‘집합’을 무차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번역서를 읽은 영어권 수학자들이 아래처럼 생각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대체, 어떤 얼간이가 집합이 뭔지도 모른 채 수(數)에 관해 쓴단 말인가!(삐아제가 얼간이가 되는 순간!!!) 

    독자의 이해하기는, 설명적 표현들, 때론 전체 구절들에 대한 빈번한 생략으로 더욱 방해받고 있다. 이 책과 또 다른 책들에서 용인될 수 없는 번역은, 나한테, 영어를 쓰는 학생들한테 삐아제의 사상을 조금은 덜 뒤틀린 형식으로 제시하려는 동기를 부여했다. 그렇지만, 오역을 바로 잡으려는 것이 내 최우선 목표는 아니었다. 내가 마주한 주된 목표는, 영어 텍스트로 삐아제를 가르쳐야 했던 까닭에 생겨난, 그의 ‘발생적 인식론’의 골격(骨格)를 형성하는 구성주의의 본성에 관한 근본적 오해들을 바로잡는 것이었다. 
No Titre Auteur Jour Vues
Notice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1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20843
191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11559
190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189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215
188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187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186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276
18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184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183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182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181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656
180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179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178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177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176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175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174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173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2092
172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171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170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169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168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16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166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165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164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163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162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161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160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159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15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157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156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155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154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53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152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151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150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149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148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14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649
146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145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144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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