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2014.08.11 15:23

나공 조회 수:1120

        발견되는 삐아제

내가 쟝 삐아제 저작에 입문하게 된 것은, 내가 깊은 애정으로 기억하고 있는 고인 챨스 스먹 덕분이다. 그 누구보다도 내 말년의 생각하기에 영향을 끼쳤던 저자를 소개받기 위해 과연 미국까지 왔어야 했으며 연구할 일자리마저 잃어버렸어야 했을까 하고 생각하면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어느 날 밤, 챨스는 언어와 인식론에 관해 나와 아주 긴 대화를 나누던 중 말했다: ‘그것 참 재밌군! 자네가 말하는 꽤 많은 걸 삐아제한테 들었거든’. 그래서 삐아제를 읽기 시작했다 – 그리고 챨스는 제네바에서 취득해 모은 많은 텍스트를 갖고 있어서, 나는 프랑스어로 삐아제를 읽었다.
 
    그 후 여러 해에 걸쳐, 영어만 읽을 수 있는 학생들한테 삐아제에 관한 교과 과정을 가르치면서, 나는 번역서로 삐아제의 방향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진 않지만, 얼마나 어려운가를 깨달았다. 거의 몇몇 예외(이를테면, 울페 메이스 또는 엘레아노 덕워스)을 뺀, 번역가들은 순진한 (즉, 소박 실재론적) 지식 이론을 갖고, 삐아제의 원본 텍스트에서 그들이 읽은 것을 무의식적으로 왜곡해 그들 자신의 세계관에 들여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모든 걸 이렇게 처리할 수는 없기에, 그 번역들은 삐아제의 이론과 양립할 수 없는 관념, 혹은 결단코 이해할 수 없는 관념을 자주 전하고 있다.** 

** 나도, 실은, 이 측면에서 저지른 바가 있다: 그건, 프랑스어에서는 ‘mind’에 상응하는 명사가 없기에, 삐아제의 프랑스어 intelligence가 많은 맥락들에서, 마음’으로 읽혀져야 한다는 사실을 잊고 쾌 상당 기간 ‘intelligence(知性)’로 번역했다.
 
    수학 교육자한테 관심거리는 삐아제 책, 수에 대한 아이의 구상(The Child’s Conception of Number)(1952a) 영어 번역판이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먼저 전적으로 불가해한 생략이 표지를 포함한 도처에 있는데, 그 2차 저자 이름은 앨리나 체민스카 교수(워쏘 대학)이며, 삐아제는 그 서문에서 그 책에 쓰인 독특한 분석 방법들의 발달을 가능케 한 그녀의 재능에 대해 말하고 있다. 곧이어 개별 용어들에 대한 빈번한 오역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를테면, ‘점진적 변화(gradation)’ 대신 “등급 분류(graduation)”을, ‘동일 측면에서 똑같이 만들기(equalizing)’ 대신 “상이한 측면들을 같은 것으로 간주하기(equating)”을 쓰는 식이다. 가장 심각한 건, 수 관련 주제로, 모음, 양, 열, 수열, 급수, 등등 프랑스어 표현에 대해 이 번역가가 단어 ‘집합’을 무차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번역서를 읽은 영어권 수학자들이 아래처럼 생각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대체, 어떤 얼간이가 집합이 뭔지도 모른 채 수(數)에 관해 쓴단 말인가!(삐아제가 얼간이가 되는 순간!!!) 

    독자의 이해하기는, 설명적 표현들, 때론 전체 구절들에 대한 빈번한 생략으로 더욱 방해받고 있다. 이 책과 또 다른 책들에서 용인될 수 없는 번역은, 나한테, 영어를 쓰는 학생들한테 삐아제의 사상을 조금은 덜 뒤틀린 형식으로 제시하려는 동기를 부여했다. 그렇지만, 오역을 바로 잡으려는 것이 내 최우선 목표는 아니었다. 내가 마주한 주된 목표는, 영어 텍스트로 삐아제를 가르쳐야 했던 까닭에 생겨난, 그의 ‘발생적 인식론’의 골격(骨格)를 형성하는 구성주의의 본성에 관한 근본적 오해들을 바로잡는 것이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44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77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66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64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23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31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65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21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32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042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76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1076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517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20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37
공지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33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19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35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2562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91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47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2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21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599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478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3500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077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06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44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787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490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43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73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47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9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94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2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0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74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94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975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63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57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0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05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61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35
19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1076
192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625
19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28
190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47
18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3500
188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2562
187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478
186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06
185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077
184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73
18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042
182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813
181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787
180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44
17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599
17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517
177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490
176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76
175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97
174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44
173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269
172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57
171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43
170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0
169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21
16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66
167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35
»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120
16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19
164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111
163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102
162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095
161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093
160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91
159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078
158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74
157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65
156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64
155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61
154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47
153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1046
152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2
151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0
150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9
149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37
148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35
147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33
146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1032
145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23
144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21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7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79
어제:
234
전체:
145,661